[박수진의 환경 칼럼] 우리가 우주쓰레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우주쓰레기란 무엇이며 우리는 왜 이것에 집중해야하는가

최근 개봉한 영화 '승리호'는 우주 쓰레기 청소부인 승리호의 선원들이 '도로시라는 인간형 로봇 아이를 만나며 생기는 일을 담은 SF영화이다. 나는 이 영화를 본 뒤 '우주 쓰레기'라는 주제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  우주 쓰레기 문제가 여러 방면에서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떠오르는 문제인 우주 쓰레기에 대해 알아보고 해결방법과 나의 견해를 알리려고 한다.

 

 

그렇다면 우주 쓰레기는 도대체 무엇일까? 우주 쓰레기는 이용을 할 수는 없지만 지구 궤도를 도는 모든 물체를 일컫는다. 사용기한이 끝난 인공위성, 인공위성 간에 충돌로 발생한 파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름만 들어서는 별로 위험해 보이지 않는 이 쓰레기들은 현재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우주 쓰레기들의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 중인 인공위성들과 충돌할 수 있다. 실제로 이런 피해는 많은 나라에서 있었고,  2015년 한국에서도 과학기술 위성 3호가 1km 차이로 우주 쓰레기와의 충돌을 겨우 피한 적이 있다. 인공위성은 우주 밖에서 사용이 되는 만큼 하나를 만들 때에도 정말 많은 돈이 필요하다. 이러한 인공위성이 우주 쓰레기와 충돌한다면 그 피해 금액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이다. 둘째, 우주비행사들의 안전을 위협한다. 우주 쓰레기의 궤도는 초속 7.9km~11.2km로 인간은 조금만 스쳐도 위험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셋째, 우주 환경이 분명히 나빠질 것이다. 이렇게 우주 쓰레기를 끊임없이 생산하다 보면 몇십 년 후에는 지구 궤도가 우주 쓰레기로 가득할 것이다. 지구 궤도 밖 환경은 그냥 보기에도 흉해질 것이다. 따라서 우주 쓰레기들은 환경뿐만 아니라 위험성으로도 우리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온다.1

 

그럼 우주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으론 무엇이 있을까? 가장 현실적인 처리 방법으로는 청소 위성을 생각할 수 있다. 청소 위성은 우주 쓰레기 청소를 목적으로 한 인공위성이 쓰레기를 대기권으로 떨어트리거나 터트려  쓰레기를 태우는 버리는 방법이다. 현재 많은 나라에서 이 청소 위성을 개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또다른 방법으론 우주 쓰레기 청소부를 고용하는 것이다. 우주 쓰레기 청소부는 인간이 직접 돌아다니며 우주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이다. 우주 쓰레기 청소부는 청소 위성보다 더 섬세하게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나 한편으로는 우주 쓰레기에 의해 위험한 상황이 계속 노출되어 정말 어려운 직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우주 쓰레기는 현재와 미래에 큰 문제점인 만큼 우리의 관심이 꼭 필요하다. 우리는 쓸데없는 실험이나 욕심 등으로 우주 쓰레기를 더 만들지 않아야 할 것이고, 우주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더욱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 또한 우주 쓰레기 문제는 우리의 과학기술 발전에 따르는 대가이다. 우리의 과학기술 발전이 이런 큰 피해를 가져온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앞으로도 이 문제들과 더불어 다른 환경 문제들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각주

1.인용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2801&docId=5753004&categoryId=62801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