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현의 마케팅 칼럼] 밈의 힘

밈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학교에서 음악과 과학에 관련한 사례를 조사하던 중에 반복되는 히트곡이 머릿속에서 전파된다는 것에서 여러 패러디가 이렇게 퍼지는 특징을 가졌다는 것이 떠올랐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본 적을 있지만 확실한 명칭은 잘 몰라 찾아보다가 밈 마케팅이라는 마케팅의 종류를 발견해 오늘은 이 밈 마케팅을 소개해 보려 한다.

 

먼저 밈 마케팅에 대한 정보에 앞서 밈이란, 유전자처럼 개체의 기억에 저장되거나 다른 개체의 기억으로 복제될 수 있는 비유전적 문화요소 또는 문화의 전달단위로 영국의 생물학자 도킨스의 저서《이기적 유전자 TheSelfishGene》에서 소개된 용어를 의미한다.1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한 사람의 행동이 여러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과 같은 것도 이것에 포함된다.

 

 

 

밈 마케팅의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보면, 먼저, 발매 당시 허세 가득한 가사와 과함 때문에 외면받았던 가수 비의 “깡”은 발매 된 지 약 삼 년 후인 2020년 한 여고생의 ‘깡’ 커버 댄스로 ‘1일 1깡, 2깡, 3깡’이라는 밈을 통해 확산하였다. 이를 통해 역주행, 지상파 TV 출연, ‘새우깡’등의 모델로 발탁되는 등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다.

 

다음으로는 밈의 효과로 버거킹 광고까지 진행하게 된 배우 김영철이 야인시대에서 ‘김두한식 협상’에서 언급한 ‘사딸라’이다. 이는 거의 19년 된 드라마 야인시대에 나온 장면으로 얼마 전 유행하기 시작한 흔히 말하는 짤처럼 짧은 길이의 영상으로 많은 밈이 탄생하며 광고로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해외의 사례를 하나 소개해 보면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한 샌더스 상원의원의 패션과 자리에 앉은 자세가 화제가 되며 특히 코로나 19여파로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많은 사람에게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소제로 떠올라 더 많은 밈이 생성되어 일주일 만에 약 10만 개의 밈이 생성되었고, 여러 기업과 공공기관의 SNS 등에 홍보용으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밈 마케팅의 특징으로는 특히 과거의 드라마, 예능에 요소가 밈으로 탄생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는 점에서 뉴트로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현재 과거 콘텐츠가 MZ세대의 감성에 따라 재해석 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 밈은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유튜브 영상’처럼 우연히 발견되는 것이므로 어디서 어떻게 주목받을지 모른다는 점, 밈이 주는 재미가 있어 자발적으로 공유 행위를 하게 한다는 점 등이 있다.

 

이러한 밈 마케팅은 마케팅에 투자하는 비용 대비 파급력이 좋다는 점, 유행을 따르는 이미지라는 점으로 많은 기업 및 공공 기관에서 이용하고 있다. 이때 밈은 다양한 종류와 강한 파급력을 갖고 있는 반면 유행하는 시기에 너무 늦게 이를 활용한다면 트렌드에 뒤처지는 이미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파악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할 때 누구나 밈을 제작하고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특징으로 자칫 잘못 제작하면 한 사람의 인생을 망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 제작해야 한다.

 

이번 시간을 통해 흥미로운 마케팅 세계에 빠져들어 더 많은 마케팅 용어에 대해 알아보기를 바라며, 밈에 관련한 마케팅을 진행할 시에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꼭 고려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유익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24073&cid=40942&categoryId=32326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