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현의 자본주의 칼럼] 보이지 않는 손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최근 수업 시간에 발표를 준비하면서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주제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오늘은 조사하면서 알게 된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한 사례와 나름대로 생각해본 사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보이지 않는 손이란, 개인이 오직 자신만의 이익(사익)을 위해 경쟁하는 과정에서 누가 의도하거나 계획하지 않아도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공익)를 가져오게 된다는, 시장경제의 암묵적인 자율작동 원리이다.1 이러한 보이지 않는 손 중에 하나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먼저 조사해본 마케팅에 사례를 나름대로 정리해보면, 먼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키즈 마케팅이 있다. 키즈 마케팅에서는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끝까지 거부하기 힘들다는 것을 파악한 장난감, 초콜릿, 젤리 회사 등이 먼저 아이를 자극해 사달라고 징징거리게 만들고, 그로 인해 장난감 등이 구매되도록 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다음으로는 음식에 관한 마케팅이 있다. 이에 관련해 여러 과자, 빵 등을 직접 회사들이 광고하는 것 외에 일반 소비자가 직접 과자, 빵 등을 먹은 후 자신의 주변 사람에게 자신이 접한 음식을 홍보하며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접하도록 해 회사가 직접 광고하지 않아도 흔히 말하는 입소문을 통해 홍보 효과를 보기도 한다.

 

또한 사람들의 오감을 자극해 마케팅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시각적, 후각적, 청각적 요소에 관해 이야기해보면, 먼저 시각적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패키지가 예뻐서 구매하는 경우, 브랜드를 인지함으로써 명품을 볼 때 드는 가지고 싶다는 충동이 있고, 후각적으로는 향수 매장 등을 지나갈 때 향수의 향기가 나도록 해 후각을 자극하는 경우가 있다. 청각적으로는 광고에 각 브랜드와 관련한 흔히 말하는 CM송을 이용해 중독적인 멜로디를 만들어 사람들이 하여금 그 멜로디에 중독되게 만들고, 많은 사람이 그 노래를 부르며 브랜드를 홍보하게 하고, 더 나아가 구매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예로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트나 백화점의 경우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마트의 경우 최근 들어 점점 카트의 크기가 커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이에 관해 알아보니 정말 카트의 크기가 증가하고 있었고, 이로 인해 빠른 이동이 불가능해 지게 되어 결국 계획에 없던 다른 제품도 보게 되며 그것이 구매로까지 이어지도록 했고, 백화점의 경우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이 안쪽에 위치해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에 가기 위해서는 다른 매장을 보게 만들고, 또 다른 구매로 이어지고, 창밖을 볼 수 있는 창문을 없애 시간 감각이 느려져 쇼핑을 더 하게 만든다. 앞서 알아본 보이지 않는 손 마케팅의 예시 외에도 신용카드를 사용하도록 해 과소비를 부추기는 사례들도 있다.

 

오늘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는 마케팅에 관해 알아보았다. 오늘 이 시간을 통해 많은 마케팅 사례를 접해보았기를 바란다. 이번 시간을 통해 자본주의의 보이지 않는 손이란 무엇인지 더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고, 자본주의의 한 요소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기를 바란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7051&cid=58393&categoryId=58393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