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한호의 스포츠 칼럼] 파워랭킹이란 무엇일까

지난 22일 영국 대표 매체 중 하나인 '스카이스포츠'가 선정한 파워랭킹에 손흥민 선수가 8,929점으로 전체 1위에 올랐다. 이전에도 손흥민 선수가 파워랭킹에서 여러번 1위를 하였으며 top10에도 많이 올랐다. 그러하여 파워랭킹이 무엇이며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알리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손흥민 선수가 파워랭킹 1위에 오르게 된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는 지난 20일 날 사우샘프턴 전에서 혼자 4골을 몰아넣으면서 1위에 등극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도 손흥민 선수는 여러 번 파워랭킹 1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번에 1위는 4골을 몰아넣어서 1위에 오른 것이니 그 또한 의미가 있다. 그리고 EPL에서 해트트릭을 처음으로 한 한국 선수이기도 하다. 토트넘 팀 동료인 해리 케인이 4도움을 해주면서 EPL역사를 또 한번 쓰게되었다. EPL에서 한명에 선수가 4골을 넣고 한명의 선수가 4도움을 한적은 역사상 단 한번도 없었다.

 

파워랭킹이란 유럽리그에서 일주일간 가장 잘한 선수를 포인트화 시켜서 나타나 있는 것이다. 유럽 선수들 중 1등을 한 것이니 대단한 것이다. 그렇지만 파워랭킹에 대해 갑론을박이 있다. 어느 사람들은 그냥 팬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나타내는 포인트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래도 영국 유명 매체에서 나오는 것이니 엄청나게 영광스러운 것이다. "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내가 생각하기엔 대단한 일인 것 같다. 스카이스포츠는 스포츠매체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매체에서 뽑는 것이므로 신뢰할 수 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매체에서도 이 자료를 기사화 하는경우도 많기 때문에 충분히 대단하다고 생각해도 될 것이다.

 

유럽축구 외에도 다양한 파워랭킹이 존재한다. 월드컵파워랭킹 등이 있다. FIFA 랭킹과 비슷하지만, FIFA 월드컵 본선 진출국이 가려진 이후부터 월드컵 기간만 적용되는 랭킹으로 본선 32개국만 이 랭킹에 해당한다. 그러하여 지역 예선에서 탈락한 팀일 경우 파워랭킹의 대상이 될 수가 없고 FIFA 랭킹의 순위와도 아무 상관 없다. 그리고 월드컵 본선을 진행할 때만 적용하는 랭킹이기에 해당 월드컵의 결승전이 끝나면 파워랭킹은 완전히 종료된다.1

 

이번 손흥민 선수를 계기로 여러 유럽리그에 있는 한국인 선수들이 파워랭킹 TOP10에 들었으면 좋겠다. 손흥민 선수도 처음 파워랭킹에 오르는 것이 어려웠겠지만 이후에도 여러 번 1등에 오르는 걸 보면 우리나라 선수들도 충분히 파워랭킹에 오를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요즘 중국인과 일본인들이 같은 아시아인으로서 손흥민 선수를 응원해주고 대한민국을 부러워 하고있다. 손흥민 선수를 계기로 아시아인들이 하나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모두가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https://namu.wiki/w/FIFA 월드컵 파워랭킹)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