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선이의 영화/드라마 칼럼] 영화와 드라마의 힘과 영향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이 영화나 드라마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느껴질 때가 있다. 이를 보고 영화나 드라마가 주는 힘과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고, 이와 연관을 지어 영화와 드라마의 힘과 영향에 대한 칼럼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칼럼을 쓰게 되었다.

 

이야기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이야기는 무엇보다도 많은 사람을 매료시키고 다른 세상 속의 이야기로 현실을 잠시 벗어나게 해주며 전혀 다른 사람들의 공감대가 되기도 한다. 특히 영화와 드라마는 이야기 중 가장 대중적이며 영향력이 있다. 우리 삶 속에서 즐거움을 선사하는 드라마와 영화는 우리에게 사회적인 의미와 교훈을 전달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영화와 힘과 영향을 설명할 영화는 한국 영화 최초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 이다. '기생충'은 빈부격차라는 사회문제를 다루었다. 학력을 조작하여 부유층의 과외 선생님으로 취업하는 남매와 꼼수를 써 운전기사, 가정도우미로 취직하는 남매의 부모님 등의 캐릭터를 구현했고 이 캐릭터들은 집주인 가족이 캠핑을 떠났을 때 본인들의 집인 양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영화에 표현해냈다. 이렇게 영화 '기생충'은 우리 사회의 문제인 빈부격차를 기생충에 비유해 나타낸다. 부유층의 삶과 하층민의 삶을 대조적으로 나타내어 사회의 문제를 대중들에게 한 번 더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드라마의 힘과 영향에 관해 이야기할 드라마는 '스카이캐슬'이다. 드라마 '스카이캐슬'은 한국의 대학 입시 제도를 다룬 이야기이다. 이 드라마에서는 특정 대학교 입시를 위해 고액의 입시 코디네이터를 이용하는 모습, 대학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아이들 등의 입시제도의 부정적인 면을 엿볼 수 있다. '스카이 캐슬'은 과열된 교육열에 대한 사회의 문제를 꼬집어 비판적으로 표현하여 대중들에게 입시 제도의 부정적인 면을 알렸다.

 

이 두 가지의 이야기는 과장되게 표현된 부분도 있지만, 우리 현실의 이야기를 다루며 우리 사회의 문제를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이야기를 담은 매체들이 우리 사회의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해 주지는 않지만, 영화와 드라마는 우리가 익숙해 져버린 사회의 문제를 한 번 더 인식할 수 있게 화두를 던져주고 우리가 주체적으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하기도 한다. 앞으로도 영화와 드라마가 가진 특유의 힘과 영향으로 우리 사회에게 줄 긍정적 영향을 기대해본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