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좌고 : 김윤서 통신원] 농산물꾸러미 지원 사업

학생 가정 식재료 지원 사업 '농산물 꾸러미'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등교 개학에 차질이 생기며 농가 및 급식업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학교 급식 중단으로 가정에 식자재 부담이 증가하여 학부모들의 근심도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이에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전남, 전북, 강원, 부산, 광주, 경남, 대구, 세종, 서울, 인천, 대전, 경기, 충남 총 14개 시, 도 및 1개 군에서 '농산물 꾸러미 제공'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농산물 꾸러미 제공'이란 각 지역의 농가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가정에 급식을 대체하여 제공하여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농산물 꾸러미는 지역마다 내용물이 다르게 제공된다. 경북 군위군은 오이, 새송이버섯, 방울토마토, 애호박, 참외, 2종 깐 마늘, 가지, 유기농 사과즙, 옥수수 등이 제공된다. 광주광역시는 친환경 쌀, 잡곡 통밀 쌀, 방울토마토, 양파, 오이, 애호박 등이 제공되며 충북 청주시는 백미, 감자, 애호박, 버섯류, 엽채류, 혼합 10곡, 배, 사과, 사과 주스 등이 제공된다. 이처럼 지역마다 자라는 농산물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니 지역 농가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집 앞으로 배송된 농산물 꾸러미는 이와 같다. 구성품으로는 버섯, 콩나물, 오이, 쌀, 감자 등 다양한 농산물들이 있다.  이에 부모님께서는 식비와 식자재 부담이 경감되었다고 기뻐하셨으며 덕분에 건강하고 맛있는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위 농산물 꾸러미는 3~5월간 지출하지 않았던 무상급식비의 금액을 예산으로 하여 정책이 운용되기 때문에 별다른 금액을 지출하지 않고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농협 물 포인트를 지급받기 위해 농협 몰에 회원가입을 한 후 포인트를 지급받아 학교를 통해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농산물 꾸러미 5만 원과 농협 몰 포인트 5만 원을 지급하기 때문에 10만 원가량의 농산물 꾸러미를 받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도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건강을 위해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는 좋은 사업에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