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고: 권수진 통신원] 관광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목, 어떤 것이 있을까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관광 산업이 주춤하고 있지만, 관광 산업은 우리나라의 경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관광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한국에서 최초로 한국관광고등학교가 설립되었다. 그렇다면 한국관광고등학교에서는 인재 양성을 위해 어떤 교육을 하고, 어떻게 학습 시켜 최고의 인재로 양성시킬까? 한국관광고등학교에서는 관광영어통역과, 관광중국어통역과, 관광일본어통역과- 총 3과로 나누어 전문적으로 외국어 교육을, 사랑과 나눔으로 세상을 품을 수 있는 인성 교육을, 실무능력을 갖춘 기업 맞춤형 관광전문인 육성을 위한 관광 실무 교육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교과 시간에 배우는 외국어 과목은 관광영어통역과는 1학년 때는 기본적인 영어 과목을 배우며, 2학년 때는 본격적으로 전문적으로 언어를 배운다. 예를 들어 다양한 관광 산업 분야에서 종사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관광영어,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하는 영미문학읽기,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실용 영어를 배운다. 3학년 때는 1, 2학년 때 배운 영어를 바탕으로 심화영어회화 Ⅰ,Ⅱ, 비즈니스 영어를 배운다. 게다가 다양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제2외국어로 중국어 Ⅰ,Ⅱ를 배운다. 관광일본어통역과의 경우 관광일본어, 일본어 독해와 작문 Ⅰ,Ⅱ, 일본어회화Ⅰ,Ⅱ, 일본어Ⅰ,Ⅱ를 배우며 영어, 실용영어, 비즈니스 영어는 필수적으로 배운다. 관광중국어통역과의 경우 관광중국어, 중국어독해와작문Ⅰ,Ⅱ, 중국어회화Ⅰ,Ⅱ, 중국어Ⅰ,Ⅱ를 배우며 중국어과 역시 영어, 실용영어, 비즈니스 영어를 필수적으로 공부한다. 

 

 

관광실무교육으로는 1학년 때 관광일반을 통해 기본적으로 관광에 대해 알고 이해하며,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를 통해 호텔 내 F&B 실무를 완벽히 해낼 수 있도록 교육한다. 2학년 때에는 여행서비스 실무를 1년에 걸쳐 공부하여 항공사, 여행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학년 때에는 호텔객실서비스실무를 통해 객실 업무와 관련된 업무를 배우며, 바리스타 및 소믈리에를 공부하여 식음료 업장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마지막으로 비서 과목을 공부함으로써 단지 관광만 공부하는 것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도록 폭넓게 교육한다.

 

인성 교육으로는 자연스럽게 웃으며 응대할 수 있게 이미지 메이킹 교육과 인사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올바른 인성과 상식을 지닐 수 있도록 매주 창체 시간마다 다양한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한국관광고등학교는 유네스코 학교로써 평화, 자유, 정의, 인권과 같은 유네스코 이념을 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ASEF 교실 네트워크 프로젝트, 유네스코 동아리 운영을 통해 앞정서 실천한다.

 

오늘 한국관광고등학교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필자가 쓴 교육 과정을 참조하여 진로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