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은의 IT 칼럼] 과거부터 미래까지 어떻게 바뀌어왔고 또한 어떻게 바뀔 것인가

우리는 먼 거리를 이동할 때 대중교통을 통해 시간을 단축한다. 냉장고를 통해서 식자재들을 신선하게 보관하고, 가스레인지. 오븐 등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요리해낸다.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어디에서든 우리가 원하는 사람과 자유롭게 연락을 할 수도 있다. 일상생활 속 이러한 모습들은 흔히 나타나며, 우리에게 낯설기는커녕 너무나도 당연한 것들이다. 하지만 이는 과거에서도 당연한 것들이었을까? 지금부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우리 세상의 발전 및 변화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석기 시대 중에서도 구석기 시대로 가보자. 생존이 최우선 순위였던 이 시대는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돌을 주 도구로 사용했다. 하지만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바로 ‘불’의 발견이다. 화산이나 산불, 낙뢰 등을 통해 인류는 우연히 불을 접하게 되었고, 이는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정확히 말하자면, 불의 ‘열’이 인류에게 많은 혜택을 주었다. 음식을 익혀 먹을 수 있게 되어 여러 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었고, 강한 추위도 견딜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한 마디로 불의 발견을 기점으로 인류가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1

 

다음으로는, 약 만여 년이 흐른 18세기로 가보자. 이때, 우리 역사에 획을 그을만한 사건이 일어난다. 바로 ‘산업혁명’이다. 이전까지 사람들은 수공업을 이용한 생산을 하였지만, 산업혁명 이후 생산수단이 기계로 전환되면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자본의 축적이 이루어져 물질적 풍요를 가져올 수 있었다. 또한, 인구의 증가와 도시화가 촉진되면서 자본주의 개념이 두드러져 현대 시대와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우리가 사는 현대 시대로 다시 돌아와 보면, 과거였다면 꿈도 꿔보지 못했을 법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지구 반대편에서 서로의 얼굴을 보며 화상채팅을 하는 것, 산속에서 인터넷을 보는 것, 로봇이 집안일을 대신하는 것이 가능하리라는 것을 과거의 그 누가 감히 예측했겠는가. 이제는 접히는 스마트폰까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4차 산업 혁명이 진행 중인 현대 시대 속 기술의 발전은 놀라움의 연속일 뿐이다.

 

 

그럼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세상 발전 및 변화를 알아봤으니, 미래의 등장할, 또는 상용화될 수 있는 기술들을 알아보겠다. 매우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기술 중 하나는 바로 ‘자율주행 자동차’이다. 이는 주변 사물을 인식하는 최첨단 센서와 고용량 배터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현대 기술의 집합체라고도 볼 수 있다. 우리의 미래에서 발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술은 바로 ‘나노기술’이다. 10억 분의 1m 규모의 나노기술은 현재에도 종종 활용되고 있기도 하지만, 미래에는 항암치료와 같은 의학 분야 등에서도 활발히 사용되리라 전망된다.2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23864&cid=47309&categoryId=47309)
2.(참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584&cid=59088&categoryId=59096https://blog.naver.com/iamewp/22168652307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