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희의 사회 칼럼] 마스크도 잡고, 더위도 잡고!

오후가 되면 쨍쨍한 햇볕이 내리쬐며 이마에는 땀방울이 맺힌다. 더위를 피해 실내로 들어가도 이 더위는 가시지 않는다. 이때 모두가 한 가지 생각을 할 것이다.

 

“아.. 마스크 벗고 싶다..”

 

어느덧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퍼져 나간 지도 6개월이 넘었다. 그동안 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기도 하고 사회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쳐 여러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났다. 작년 12월까지만 해도 코로나 19가 전 세계에 이렇게나 큰 피해를 입힐지는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필자 역시 마찬가지이다. 처음 코로나 19 환자가 우리나라에 나타났다고 했을 때 금방 호전되며 건강하면 감염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급속도로 퍼져나감과 동시에 죽음까지도 몰고 가는 것을 보며 두려움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을 겪으며 모두의 필수품이 된 마스크는 없어서는 안 될 물품이 되었다. 하지만 몇 개월이 지나고 여름이 되니 하나둘 느슨해지기 시작한 것 같다. 등하교를 하다 보면 대중교통이나 거리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을 종종 본다. 또한 이 더운 여름에 마스크까지 쓰고 있으려니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아무리 에어컨을 세게 틀어도 코와 입 주위는 마스크에 가려져 바람이 들어오지 않으니 땀이 가시지 않고 심지어는 얼굴에 두드러기까지 나게 된다. 그렇다고 밖에 완전히 안 나갈 수도 없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은 너무 위험한 행동이다.

 

따라서 우리는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면서도 시원하게 이 더운 여름을 헤쳐나갈 방도를 찾아야 한다.

 

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을 찾기 전 거리 두기와 방역수칙 지키기가 느슨해지면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는 법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마스크를 코를 내밀고 쓰거나 축축해질 때까지 쓴다든지 일회용 마스크를 빨아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마스크 착용법이다.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려면 마스크 고정심 부분을 코에 맞게 잘 눌러 밀착시키고 공기가 들어오지 않게 착용해야 한다. (참고 : https://sharehows.com/howto-wear-mask마스크는 비말을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해 쓰는 것이므로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그러니 더 꼼꼼하게 확인하며 마스크를 착용하기 위해 모두 노력해야 한다.

 

그럼 이제 이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로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에는 특히나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나서 수분이 많이 배출되므로 탈수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정수기에 있는 물은 코로나 19의 위험이 있어 위험하니 개인 물병을 가지고 다니며 수시로 수분을 보충하고 오이나 수박과 같은 수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두 번째로 청바지나 레깅스와 같은 옷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옷들은 꽉 끼는 옷들이기 때문에 땀구멍을 막아 땀띠를 유발하며 혈액순환에도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더운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는 큰 옷이나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참고 : https://blog.naver.com/caramelaroma/220468329613)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이열치열 문화를 이용한다. ‘이열치열’은 ‘열은 열로써 다스린다’는 한자성어로 더운 여름에 더 덥게 만들어 더위를 이겨내려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여름에 몸보신도 하기 위해 삼계탕과 같은 뜨거운 음식을 먹기도 하고 찜질방을 가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찜질방과 같은 공공장소는 사회적 거리 두기에 어긋나므로 각자 집에서 삼계탕을 끓여 먹으며 더위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이다.

 

점점 더워지는 여름날씨에 마스크까지 끼고 다녀야 하니 모두 스트레스를 받고 살 것이다. 그렇다고 코로나 19가 완전히 줄어든 것이 아니라 다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러니 더더욱 신경 쓰고 해이해지면 안 된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혼자가 아니라 우리가 모두 함께 코로나도 더위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한다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다 같이 좀 만 더 힘을 내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