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찬의 인문학 칼럼] 역경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태도

일제 강점기에 한쪽 팔을 잃은 만도, 그리고 6.25 전쟁 때 한쪽 다리를 잃은 그의 아들 진수. 이 책은 [수난이대]라는 제목 그대로 아버지와 아들, 2대에 걸친 수난에 관한 내용을 쓰며, 전쟁피해자들의 아픔을 말하고 있다. 우린 이 책에서 전쟁피해자들의 고통을 통해, 그리고 그 고통을 이겨내는 모습을 통해 삶의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전하기 위해 책에는 2명의 등장인물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아까 말한 만도와 진수, 이 두 부자이다. 아들이 전쟁에서 돌아오는 날, 만도는 전에 있던 멀쩡한 아들이 아니라 한쪽 다리를 잃은 아들을 만난다. 처음 진수는 못살 것 같다며 부정적인 절망감을 드러낸다. 하지만 만도가 계속 위로와 희망의 말을 해준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두 부자는 외나무다리를 만나게 된다. 두 인물이 어떻게 다리를 건널지 막막하기만 했는데 이때, 만도는 아들 진수를 업고, 진수는 아버지 손에 든 고등어를 들었다. 이렇게 외나무다리를 건너면서 이야기는 끝난다.

 

이 책에서 외나무다리는 무엇일까? 무엇을 의미할까? 얼핏 보면 별 의미 없는 다리로 생각할 수 있지만, 난 이 외나무다리를 전쟁으로 인한 장애를 입은 피해자들의 인생에 비추어 생각해 보았다. 균형을 잡기 어렵고, 자칫하면 아래로 떨어질 위험도 있다. 보통 사람은 건너기 쉽겠지만 한쪽 팔이 없고, 한쪽 다리가 없는 사람한테는 혹은 전쟁 후유증으로 힘든 사람한테는 매우 불안정하고 위태롭다. 어쩌면 전쟁피해자들의 인생도 이럴지 모른다. 불안하고 위태롭고 쉽게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두 부자의 모습을 보고 그 어떤 시련과 고통도 ‘협력’의 힘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이런 비극을 받아들이는 부자의 태도에는 부정적인 태도보다는 긍정적인 태도가 훨씬 많이 묻어난다. 이 모습을 보고 나는 힘들고 어려운 문제 앞에서 어떤 태도로 문제를 받아들였는지 생각해 보았다. 시험성적이 낮게 나왔을 때, 훨씬 잘하는 친구들과 우리 반이 경기할 때 등, 여러 상황 속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할 때는 좋은 결과가 나왔고,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포기하였을 때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이것이 모두 우연인 건지 장담할 수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이 있다.

 

우리는 시련이 눈앞에 닥쳤을 때, 좌절과 분노의 태도로 받아들이는 것보다 긍정적인 사고로 받아들였을 때, 서로 협력하였을 때, 비로소 그 안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고,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