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연의 통계 칼럼] 코로나19는 남녀를 차별하는가

통계로 코로나19를 파헤치다 - 심슨의 역설

지난 20일, 80여 일 만에 국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등교했다.1 일일 확진자 수가 20명 안팎으로 유지되고 있는 만큼 상황이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인천의 66개교는 등교 첫날 전원 귀가 조치되는 등 아직 산발적인 집단감염의 위험이 있다. 해외 상황 역시 좋지 않다. 싱가포르는 한 차례 등교 개학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연속적인 확진 판정에 따라 또다시 온라인 개학으로 돌아간 바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코로나19와 관련된 기사를 직접 찾아보던 중, 필자는 코로나19가 남성에게 더 치명적으로 작용한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과연 정말로 그러한 것일까? 따라서 필자는 직접 코로나19 통계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이 질병이 정말로 특정 성별에 더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키는지 파헤쳐 보고자 한다.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남성 환자에게 더 치명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했다.2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대체로 높은 확진율을 보였다는 통계자료에 기반을 둔 것이다. 이에 비즈니스 인사이더를 비롯한 여러 해외 언론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손을 덜 씻는 등 위생에 덜 신경 쓰는 경향이 대두되고, 흡연 등 안 좋은 습관을 지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남성이 손 씻기를 더욱 활성화하고 금연을 실천한다면 상황은 나아질까.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의견도 일리 있어 보이나, 위 통계에는 함정이 숨어 있다. 각 국가의 개별적 상황보다 전 세계의 전반적 통계에 따른 결과를 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상황만 보더라도 여성 확진자 비율이 59.7%로, 남성보다 약 9.4%p 높다.3 또한,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여성의 확진자 비율이 남성보다 많은 나라로는 네덜란드(여성 58%), 스페인(여성 51%), 벨기에(여성 58%) 등 많이 있다.4 사실상 나라를 하나씩 파헤쳐보면, 여성의 확진자 비율이 남성보다 높은 나라가 절반 정도 된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전 세계의 확진자 비율에서는 남성의 비율이 높은 것일까? 

 

그 비밀은 바로 나라별 확진자 수가 천차만별인 데 있다. 전 세계적으로 COVID-19 감염자가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인 중국에서는 남성의 확진자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난 바 있다. 따라서 국가를 하나씩 따로 본다면 여성의 확진자 비율이 더 높은 나라가 절반가량 되지만, 확진자 수가 높은 국가에서 남성의 확진자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통계를 냈을 때 남성의 확진자 비율이 더 높게 나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 영국 통계학자 에드워드 심슨은 '심슨의 역설(Simpson's Paradox)'라는 명칭을 붙였다. 위와 같이 하위 항목별로 나타난 결과를 하나의 결과로 통합했을 때 기존의 결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아예 정반대의 결과가 나오는 통계학적 상황을 이르는 용어이다.5 이것은 각 변수가 전체에 기여하는 가중치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통계학적인 분석에 있어서 전체의 결과만 보는 대신, 각 항목의 결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올바른 자료 해석의 기본이 된다. 자칫 하나의 결과로 통합된 결과만 주시하다 자칫 잘못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가 넘쳐나는 정보홍수의 시대에 따라 올바른 자료 해석은 더욱더 중요해졌다. 심슨의 역설과 같은 통계학적 함정을 걸러내어 자료 해석을 객관적으로 하고, 이런 해석에 기반을 둔 주장을 해야 할 것이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각 국가의 상황은 모두 다르므로 하나의 통계 자료로 모든 나라를 일반화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코로나19는 남녀를 차별하지 않는다. 따라서 코로나19를 대응하는 우리 또한 타인을 차별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노력하고 있을 의료진, 코로나바이러스와 고독한 싸움을 하고 있을 환자, 그리고 각자의 생활 속에서 온 힘을 다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 특정 지역이나 사람에 대한 혐오감 대신 각 국가에 적합한 대책과 방안을 검토하는 일이 중요하다. 심슨의 역설과 같은 통계학적 함정을 걸러냄으로써 더욱 정확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코로나19 완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  인용 자료: 네이버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5346533 

2  인용 자료: Business Insider https://www.businessinsider.com/men-women-coronavirus-death-rates-by-country-worldwide-health-habits-2020-4

참고 자료: 질병관리본부 http://ncov.mohw.go.kr/bdBoardList_Real.do?brdId=1&brdGubun=11&ncvContSeq=&contSeq=&board_id=&gubun=, (5월 21일 기준)

4 참고 자료: globalhealth5050 https://globalhealth5050.org/covid19/sex-disaggregated-data-tracker/

참고 자료: Encyclopedia Britannica https://www.britannica.com/topic/Simpsons-paradox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