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좌고 : 김윤서 통신원]코로나 극복 이후에 창창한 앞날을 생각하며

온라인수업의 긍정적인 면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 작년 말부터 우한시에서 발생한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경제, 생활, 건강 등 모든 면에서 피해를 얻고 있다. 특히나 창창하고 맑은 학교생활을 꿈꾸고 있을 여러 세계의 학생들 역시 수업을 듣지 못하게 되고 활동을 할 수 없음에 마음을 졸이고 있다.

 

현재 내가 재학 중인 경기도 고양시 가좌고등학교는 EBS 강의와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출석 체크를 통해 학생들의 출석 여부를 확인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이 현상에 대해 대부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학교에 갈 수 없는 현재의 국가 상황과 자신의 처지에 대해 불안한 마음가짐을 취한다. 그렇다면 정말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수업이 우리에게 이로운 점은 잔디밭에서 바늘 찾기만큼 어려운 것일까?

 

무언가가 변하면 다른 주변의 것들도 변하기 마련이다. 우리는 모두가 변화하는 이 시점에서 긍정적인 면을 발견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동안 학교를 통학하는 시간, 교실을 이동하는 시간, 급식실 차례를 대기하는 시간 등 소중한 시간을 지금 자신이 해야 할 일이나 자신을 지혜롭게 가꾸는 일에 투자한다면 이것을 더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입식 수업,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진 우리에게 스스로 공부하고 학문에 대해 깊게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 본 수업보다 비교적 길이가 짧은 EBS의 개념 수업을 듣고 스스로 교과서를 천천히 읽어보며 흥미롭거나 호기심이 생기는 학문을 인터넷에 검색하여 보거나 학교 선생님께 질문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우리 학교의 경우에는 선생님의 전화번호가 공유되어 궁금한 점은 카카오톡이나 메신저를 통해 지속해서 질문할 수 있다.  그리고 한번 배운 수업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재수강이 가능하여 더욱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기도 하다. 이렇게 지금 이 시기를 자기 주도적인 소양을 갖추며 공부한다면 스스로가 단지 시험을 위한 공부보다 본인의 미래와 지식을 넓히기 위하여 학습한다는 공부의 순 목적에 도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처럼 학습하지 않고 강의를 틀어놓고 다른 짓을 한다든지,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완벽한 강의율을 만드는 등의 부정적인 사례들도 끊임없이 초례 되고 있다.  이에 교육부와 학교 측에서 온라인클래스 내에 로그 기록 등으로 학생들을 통제적으로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 상황과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와 마음가짐이다. 편법적인 방법으로 자기주도 학습의 기회와 다양한 지식을 쌓는 시간을 스스로 포기하고 있는 것은 않은지 생각해보도록 하자.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에게 다가온 지금 이 시점이 어쩌면 우리에겐 가장 귀한 시간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번 코로나 19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지면서 당연했던 시원한 공기를 들이마시는 것과 매번 지나쳤던 아름다운 바깥 풍경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이처럼 이 사태가 완벽하게 복구될 때까지 최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지니면서 자신의 지식을 쌓고 성실하게 수업에 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