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민의 심리 칼럼] 2020 다이어리

다이어리 어떠세요?

2020 신년을 맞이 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리를 작성하려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작심삼일, 한 해가 끝날 때까지 다이어리로 시간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조사에 따르면 새해맞이 작심삼일 상품 1위는 다이어트 식품, 2위는 다이어리가 40%로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렇게 다이어리를 오래 쓰지 못하고 포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020년 일러스트 다이어리 추천! <리훈 아이라이크 다이어리>

 

다이어리는 매일 매일 그날 할 일에 대해 적고 계획을 세우는 것을 도우며 더불어 그날 자신의 기분을 담아내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들의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는 다이어리지만 많은 사람들이 쓰기를 포기하는 이유는 그 이유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이어리는 쓰는 이유는 뭘까요? 추측해 볼 때 첫째, 사람들의 기억은 대부분 완벽하지 못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중요한 일도 잊어버릴 수도 있고 학생들일 경우 잦은 수행평가나 보고서 작성에 대한 날짜와 범위 등을 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리에 짧은 메모만으로도 다이어리를 볼 때 다시 기억하고 수행해낼 수 있습니다. 적어 놓지 않으면 자칫 잊어버릴 수 있는 일정이나 계획을 다이어리가 대신 기억하여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다이어리에는 계획을 작성하여 일정을 관리하기도 하지만 그 날 그 날 감정을 쓰고 기분 좋은 일을 쓰거나 슬픈 일을 쓰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알려줍니다. 더불어 자신의 하루 일과를 정리하고 오늘의 일을 되돌아보며 나를 다시 되돌아 볼 수 있게 합니다.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었거나 누군가에게 기쁨이 되어주었던 일을 다시 상기 시키며 나의 정서적인 부분을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2020다이어리 :: 리훈 이야기 다이어리 리뷰

 

그래서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다이어리 쓰기를 추천해보며 특히 여러 종류의 다이어리 중 만년 다이어리보다는 '2020 다이어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년 다이어리는 많은사람들이 사용하기에 그 종류가 많고 올해 쓰지 못해도 다음 해에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년 다이어리는 년도가 정해진 다이어리와 다르게 다음 해에도 사용 가능하기에 다이어리를 작심 삼일로 끝내게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2020 다이어리'와 같이 연도가 한정된 다이어리는 올해가 아니라면 쓰지 못하고 비용을 낭비한다는 마음 때문이라도 다이어리를 꾸준히 쓸 수 있습니다.

 

새학기를 맞아 다이어리로 시간 관리 및 일정 계획, 어떤가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