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을 통한 올바른 식습관 형성하기!

발효식품의 다양한 이점

 

요즘 청소년들은 인스턴트 음식이나 불량식품을 자주 찾고 자주 섭취한다.  인스턴트나 불량식품에는 영양가가 거의 없고 다양한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다. 인스턴트, 불량식품 대신 발효식품같은 음식을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그렇다면 발효식품이란 무엇이고 그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  

 

효모란 빵·맥주·포도주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미생물로, 곰팡이나 버섯 무리이지만 균사가 없고, 광합성능이나 운동성도 가지지 않는 단세포 생물의 총칭이다.<네이버 지식백과>

 

 

이 효모를 이용해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으로 김치, 청국장, 된장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된장을 만드는법 즉, 메주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콩을 물에서 8시간정도 불려준 뒤에 콩을 쪄준다. 찐 메주콩을 으깨준 후에 사각형 그릇에 담아 모양을 잡아준 뒤에 짚 위에서 3일정도 말려준다.  메주의 숙성 및 발효에 관여하는 미생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는 짚을 좋아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짚 위에서 말려준다. 3일이 지난 후에 메주를 짚으로 묶어주면 메주가 완성된다.

 

된장은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된장은 항암효과, 고혈압 예방, 간기능 강화, 항산화 효과, 해독 작용, 노인성 치매 예방 효과, 소화제 역할, 골다공증 예방, 당뇨 개선, 비만, 변비에 효과적인 기능을 한다.

 

김치, Kimchi, 한국음식, 음식, Korea, 배추요리, 반찬, 맛있는음식, 배추김치, 먹거리

 

또 다른 발효음식인 김치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장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체내의 당류나 콜레스테롤 수지를 낮춰 당뇨병, 심장질환, 비만 등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켑사이신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면서 소화작용을 도와주고 비타민 A,C의 함유량이 많아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억제한다. 또한 비타민 B2가 많이 있어 간의 해독 기능을 돕고 혈압강화 효과, 당뇨병 예방, 뇌졸중 예방, 빈혈 예방, 비만 예방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청국장은 발효식품들 중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만들 수 있는 음식으로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항암효과가 있는 점질 물질 및 면역증강 효과가 있는 고분자 핵산, 항산화 물질, 혈전용해 효과가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 등이 생긴다.

 

이렇게 발효식품에는 다양한 효과와 장점들이 있다. 청소년들이나 사람들이 앞으로 인스턴트 음식 대신에 자신의 건강을 생각해 건강한 음식을 먹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