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작마을 최종 발표회, 새로운 출발을 향한 발걸음

-학생이 주인이 되는 마을 사업, 노작마을 살리기 프로젝트 두번째 이야기

 

 

동탄 제1지구에서 제2지구로 인구가 옮겨가며 노작마을에는 상가 공동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3개 고등학교(동탄국제고, 홍익디자인고, 봉담고)는 학생 중심의 마을 기획을 시도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마을 고유의 장점과 개선점을 파악한 동탄국제고와 홍익디자인고 학생들은 노작마을의 특성을 살린 마스코트와 스탬프 투어 지도를 제안, 제작하였다. 언론 홍보팀인 봉담고등학교 또한 노작마을 홍보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미디어경청 및 경기일보 기사 송고 등을 통해 학생 주도의 마을 살리기 프로젝트 홍보를 주도했다. 이렇듯 자신이 속한 학교의 동아리 특성을 살려 진행한 노작마을 프로젝트는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프로젝트의 취지를 지역사회에 설명하기 위해 봉담고등학교와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9월 6일, 충남 대전시에서 개최된 '2019 사회혁신 한마당'의 프로그램 중 '마을과 학교 연계를 통한 마을교육' 발표회에서 '마을과 함께하는 학생동아리 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또한 당일 발표회에서 봉담고등학교는 학생이 주도하는 마을 살리기 프로젝트의 기획과 참여 과정을 교육적 목표와 연계해 발표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이후 9월 10일, 노작마을 거리에 위치한 팬케익펜트리 카페에서 노작마을 프로젝트의 최종 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최종 발표회에는 봉담고등학교(언론 연합팀), 홍익디자인고등학교(디자인 기획팀), 동탄국제고등학교(프로젝트 기획팀)의 대표자들이 프로젝트의 기획과정과 성과를 발표하였다.

 

이 자리에는 노작마을 사랑회, 방용호 경기도 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서철모 화성시장이 참석하였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와 공동체 문제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고 해답을 찾아나가며 민주적이고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4개월간의 짧은 시간 동안, 진로체험거리 조성의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수많은 성과를 이뤄냈다"며 학생들을 칭찬하였다. 노작마을 김가수 총무는 "노작마을은 이 발표회로 끝이 난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가 시작"이라며 지역사회의 꾸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노작마을 살리기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침체된 노작마을의 상권을 살리고 청소년들의 진로체험거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마을 살리기 프로젝트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것에 반해, 노작마을 프로젝트는 학생이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홍보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마을 사업과 큰 차별점을 두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5년에서 10년을 바라보며 진로체험 거리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지역사회의 꾸준한 관심과 지방정부의 지원이 제공된다면,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획이 빛을 발휘하여 노작마을의 거리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다. 학생들이 먼저 손을 내밀어 추진한 프로젝트는 동탄을 넘어 남양, 향남, 봉담 등 타 지역까지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낼 것이다. 노작마을 프로젝트는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다.

 

                                                                                                                 「 사진 출처 : 류경균 본인  」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