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태인의 역사 칼럼] 독도에 관심을 가지는 당신. 당신은 독도를 지켜낼 수 있는 영웅입니다

 

 

어릴 적 동생이 나에게 ‘독도는 왜 우리 땅이야 ?’ 언니랑 물음표 체크,라며 물은 적이 있다. 나는 그 당시 물음에 대해 쉽게 대답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는 그때만 해도 뉴스에 나오고 있는 독도에 관한 이야기가 내 일이 아니라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나의 무관심함 때문이었던 것 같다. 그렇기에 지금의 난 과거의 나의 행동에 부끄러움과 창피함을 느낀다. 언젠가 누군가가 나에게 독도가 왜 우리의 땅인지 묻는다면 나는 한치에 주저 없이 우리의 역사와 우리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기 위해 독도에 관한 정보와 역사를 수집하고 조사했고 이를 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학생들에게도공유하여  대한민국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 학생들 이 우리 역사를 배움으로써자국의 역사적 사실을 올바르게 알고 또 이를 역사를 왜곡하는 자들에게 소명할 수 있는 지식인으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칼럼을 쓰게 되었다.

 

내가 독도에 관해 가장먼저 조사한것은 독도의 위치다. 현재 일본과 영토 영유권 분쟁에 있는 독도는 지리적 으로  경상 북도 울릉도 군에  위치한 우리의 영토로 지정 되어 있는 섬이며, 울릉도 에서 동남 쪽 으로 90㎞쯤 떨어진 바다에 위치 해 있고, 위에 동도와 서도 그리고 그 주변에 흩어진 70~90여 개의 바위섬 으로 이루어 져 있다.  일본 에서는 독도가 자신들  소유의 영토라 주장 해오고  있지만 위치상으로 보아도   독도가 시마네현 오키 섬 에서 160㎞ 정도 떨어져 있어  우리나라와 더 가깝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우리는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증명 할 수 있고 국제법적 으로는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1905년 일본 발표 보다 5년 빠른 시점의 발표해 조선의 독도 영유권을 국제적 알린 바 있기 때문에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할수 있다 .이 밖에 모든 역사적 자료는 독도가 일본의 땅이 아닌  우리의 영토임을  말해주고 있다1

 

다음으로 조사한 것은 '왜 일본은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 우기며 독도를 탐하는가'에 대해서이다. 일본은 1905년 일방적으로 독도를 일본 영토 라 말한 이후 계속하여 독도를 일본 소유라고주장하고 있다. 또한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면서 ‘다케시마의 날’까지 지정해 가며 우기고 있다. 이것에 대해 나 역시도 왜 그럴까 하며 궁금증을 가졌다. 독도를 일본 땅이라 주장하고 탐하려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독도를 소유하면 주변 바다와  천연자원을 모두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며 그 밖에도 독도 주위에 있는 미래 에너지 원인 ‘가스 하이드레이트’가 가장 많이 매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은 역사적, 실효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1905년부터 지금까지도 여전히 독도는 자신들의 땅이라며 우기고 있다. 위와 같은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의 영토 독도를 위해 맞서기 위해 우리는 독도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강인한 민족정신을 가지며  옛 우리 선조들이 지켜온 영토인 독도를 지켜야 한다. 무엇보다 독도가 우리의 땅인 이유를 알고 그이유를 설명하여  앞으로의 우리의 후손들에게 우리가  지켜온, 대한민국과 함께해온 독도를 알릴수 있다면 우리들의 작은 관심을 통해 외부로 부토 독도를 지켜낼수 있을것이다 . 나 또한 마찬가지로  앞서 말했듯  동생 처럼 누군가 나에게 독도가 어느국의 땅이냐 묻는  다면 한치 주저없이 말할수 있는 부끄럼없는 사람이 될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다 . 독도에 대한 작은 관심과 역사왜곡에 대해 맞서 우리땅임을 증명해낼수 있다면 당신은  독도의 영웅이자 애국자가 될수 있다. 독도의 날 에만 잠시잠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닌 꾸준한 관심. 바로 이것이 우리들 에게 필요한 태도 이다.

 

누군가 당신에게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 묻는다면 당신은 뭐라고 답할수 있는가.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 : http://naver.me/5XPt6W8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