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반려견의 진실, 강아지 공장

한해 폐사처리 강아지 2만 8천 380마리
평생 낳는 새끼수 50마리

 

 

"태어난 지 30~35일 째까지가 가장 값을 많이 쳐준다. 그 이상 넘어가면 애견 샵에서 너무 크다고 사가질 않는다"

이는 강아지 공장 주가 한 말이다.  외모가 c급 이하인 새끼 강아지들은 주변에 분양을 하기도 하지만 사료 값이 아까워 안락사와 같은 끔찍한 선택을 하기도 한다.

 

전국 어디에나 가도 언제나 강아지들로 채워져 있는 펫 샵. 좁은 우리에 갇힌 채, '선택' 되기만을 바라다가 버림받는다. 하지만 빈자리는 언제나 어김없이 금방 채워진다. 수많은 강아지들을 공급하는 곳, 강아지 공장이란 무엇일까?

 

강아지 공장이란 공장에서 강아지를 찍어내듯이 교배 하는 곳을 말한다. 동물 보호 단체가 만들어낸 용어이다. 개 농장, 일부 샵, 무분별한 가정 교배 등이 그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동물 보호 단체에서는 불법으로 강아지 공장을 운영하는 곳이 3000여 곳이 된다고 추측하며, 농림수산식품부는 800~1000곳으로 추산했지만, 2016년 신고된 동물 생산 업체는 188곳이 불과하다고 한다. 불법 강아지 공장의 경우 그곳의 강아지는 권리를 무시 받은 채, 새끼 낳는 기계 취급을 받는다. 좁은 케이지 안에 1~3마리를 가둬놓은 채 발정 유도제를 이용하여 계속 새끼를 낳도록 한다. 이 동물들은 좁은 곳에서 감금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며 케이지 안을 계속 맴도는 상동증을 보이기도 한다. 먹이 통에는 벌레들이 득실거릴 뿐더러 우리 청소도 안 해주어 배설물이 온 곳이 묻어있다. 매우 비위생적인 곳에서 반복된 임신을 하는 동물들은 출산 역시 허가 받지 않은 농장 주들이 함부로 한 제왕 절개 때문에 장기가 뒤틀리거나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평생 약 50마리의 새끼들을 기계적으로 출산한 동물들이 임신 불능의 상태가 되면 다른 곳에 방치하여 사료도 안주거나 생매장 시키는 경우도 있다. tv 동물농장에서 보도한 후 강아지 공장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개선됨에 따라 동물 보호 법 역시 강화되어가지만 아직 근본적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있다. 

 

'동물권'은 동물 역시 생명 권을 지니며 고통을 피하고 학대 당하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처음 이야기된 때는 1970년대 후반으로, '피터 싱어'라는 철학자가 주장하였다. 그는 '동물도 지각, 감각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보호 받기 위한 도덕적 권리를 가진다' 라고 하였다. 그의 저서 <동물 해방>에서 '모든 생명은 소중하며 인간 이외의 동물도 고통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생명체' 라고 하였다. 인권 실현도 아직 덜 된 마당에 1970년대, 약 반세기 전부터 제시된 개념이라 현재 묵인하듯 넘어가며 지나간다고 할 수  있지만 앞으론 다같이 고심하고 지켜나갈 권리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한 해 유기 되는 동물이 무려 10만 마리가 된다고 한다. 동물도 사람과 같은 생명체임을 항상 생각하고 함부로 다루는 것은 그만 해야 한다. 강아지 공장에 대해서도 국가는 항상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동물 권을 지켜주는 법률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동물들이 사람들과 안전하고 행복하게 공존하는 세상이 되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