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담의 범죄예방 칼럼]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에 대하여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높은 학업성취도는 양질의 노동력확보를 위해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며 국가 생산력, 조세수입, 사회 범죄등 다양한 국가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이런 청소년의 학업 중단은 엄청난 국가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지속적해서 요구된다.  그렇다면 학업 중단 청소년은 왜 발생하며 청소년의 학업 중단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우선 학업 중단 현상에 대해 알아보자.

교육부는 학업중단의 의미를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및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 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업중단은 엄밀히 말하면 학생이 일정한 과정을 끝내지 않고 학교를 그만두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졸업 또는 수료를 하지 않은 채 학교를 그만두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학업 중단의 원인은 무엇일까? 학업중단 청소년이 정규학교 학업을 중단하는 원인은  학업부적응의 문제로 인한 학업성취능력과 동기의 부족, 미래 진로에 대한 불안 등의 개인적 원인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실직, 경제적 지원 부족 등의 가족원인, 학교에서의 소외, 학업중단 청소년과의 접촉, 건전하지 못한 이성 관계 등의 교우관계 문제 등으로  매우 복합적이며, 다양한 문제들의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지원방안과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각자의 노력 외에도 그들을 둘러싼 학교, 가족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됨을 알아야 한다.

 

학업중단 청소년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학업 중단 청소년 관련 지원제도를 마련해 놓았다. 국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학업 중단 청소년을 위한 지원제도 중 '학업중단 청소년 자립 및 학원지원 사업 두드림・해밀'은 대표적인 지원제도로 학업중단 청소년의 지속적인 사례 관리를 통한 중도탈락 방지 및 학업 복귀 지원과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욕구에 부합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타깝게도 국내의 대부분의 청소년 관련 지원 제도는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체계적인 예방 차원의 접근보다는 학업중단 시점과 그 이후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국외의 경우를 살펴보면 학업중단 이후의 청소년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예방을 위한 사전개입 프로그램을 주로 시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도 이같이 상담사의 도움, 가족의 긍정적 지지 등 다양한 지원체계를 통해 고위험군 학생의 개별 특성에 맞는 학업중단 예방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