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지의 인문학 칼럼] 독서의 의미와 의도

독서는 심신을 수양하고 교양을 넓히기 위하여 책을 읽는 일을 의미한다. 자신을 이롭게 하기 위해 책을 읽고 책을 읽음으로써 무언가를 얻어가기 위해 읽는 것이 독서의 의도라고 말 할 수 있다. 과거,우리나라 사람들은 일찍이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여 집을 나가서는 천하의 뜻있는 벗들과 사귀고, 집에 들어와서는 옛 성현들의 책을 읽는 것을 미덕으로 여겨왔다.이것을 독서의 의미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의 독서를 보면 그런 모습을 찾기 어렵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독서는 지식과 어휘력을 기르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고 이 이외에도 많은 이점이 있어 청소년들의 학습능력에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이 독서량은 해를 거듭할수록 줄고 있고,독서의 의미조차 선명치 못해 과거와는 사뭇 다른 독서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개인의 소양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의 생기부에 값어치를 더 높여줄 책만을 찾아다니며 읽고 있다. 이러한 행동이 잘못됨을 지적하는 건 아니지만, 긍정적인 현상이라고도 할 수 없는 어찌보면 위험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고,과거의 독서의 의미가 얼룩져가고 있다 표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이 행동을 계속하게 하는 데에는 그렇게 만드는 원인이 존재 한다고 생각한다.

 

줄어든 독서량의 원인은 학생들이 처한 상황에서 시작된다. 학생들은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그 끝에는 3년 동안의 노력의 결과인 성공, 또는 실패가 있다.

 

시간이 갈수록 촉박해지고 많은 활동내용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야 하는 대한민국의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흥미를 위해 읽는 책이 아닌 생기부를 위한 책을 찾아 읽게 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지 자신의 생기부가 더 돋보이고 값어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생기부에. 독서활동을 넣는 것 또한 잘못된 제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3년 동안 자신이 무엇에 흥미가 있었고, 지식과 교양을 쌓기 위해. 노력한 행동이 무엇인지 나타나고, 면접에서 책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오고 가면 그 학생의 가치관, 생각의 깊이와 역량이 숨김없이 드러나는 학생을 가려내기에 좋은 항목이기에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지만 기재된 독서량으로, 책의 제목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결론은 줄어든 독서량의 원인은 학생들의 쫓기는 듯한 시간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짧은 시간내에 많은 독서를 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관심도 없는 책을 성공을 위해 붙들고 늘어지게 된다. 그리고 면접 당일날 그동안 쌓아놓은 많은 독서기록은 그들의 발목을 잡게 된다.

 

제한된 시간내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독서를 하는 지가 요점이다. 독서는 자신의 발목을 잡게 되는 존재가아닌 자신에게 도움이 될 요소로 만들어야한다. 제도가 한 번에 바뀌지 않는 이상 학생들이 여유롭게 독서를 즐기기에는 어려운 현실이지만 그래도 3년 동안 책 1권도 읽지 못할 정도로 바쁘지는 않을 것이다.

 

마음껏 독서에 매진할 수 있는 풍족한 시간은 아니지만 소중한 시간이다.  우리는 이러한 소중한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해야한다. 많은 책을 읽는 건 어렵다 하더라도 책 한 권 한 권의 의미를 새기고, 이해하며 생각하는 활동을 통해 읽어낸 한권의 책은 빠르게 훑어읽은 여러권의 책보다 더 값지다고 생각한다.

 

과거와는 다른 독서의 의미가 지금 현대에서 바라보았을 때 독서의 의미가 얼룩지고, 흐려졌다고 볼 수 있지만 우리가 과거의 독서의 의미를 그대로 새기고 따를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한다. 단지, 독서의 의도만 지켜진다면 독서의 의미나 형식같은 겉치레는 현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