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여고 : 고유정 통신원] 문학과 역사의 융합 탐구활동 : 사제동행 체험학습

 

7월 23일 화요일, 안양여고에서는 채만식의 작품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군산으로의 사제동행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이 체험학습은 문학 작품을 통한 역사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 융합 프로그램으로, 문학 작품을 읽고 작품 속의 역사적 배경이 되는 곳을 답사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는 교과를 융합하여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사제동행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채만식의 소설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제출한 학생들 약 57명의 1, 2 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채만식의 작품을 직접 읽은 학생들이 해당 작품의 주요 공간적 배경이 되는 군산에서 일제 강점기의 시대적 배경과 군산의 위칙적 틍징을 연계해서 학습하도록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근대역사박물관, 근대 건축관, 뜬다리 부두를 관람하고 채만식 문학관을 방문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먼저 학생들은 근대역사박물관을 방문하여 광복 직후의 군산의 모습과 1층 해양물류역사관의 옛 군산의 역사와 그 시대에 사용하던 물건들을 보았고, 2층의 독립영웅관에서는 군산의 자랑스러운 독립 영웅들의 모습, 3층의 근대 생활관에서 위의 사진과 같은 1930년대 군산의 모습을 재현한 전시물들을 관람하였다.

 

 

그다음 근대 건축관인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과 뜬다리 부두를 관람하였다. 이 체험학습은 문학과 역사뿐만 아니라 한국지리와도 관련 있는 체험학습이었는데, 한국지리 시간에 배운 뜬다리 부두를 학생들이 직접 관람하면서 한국지리 학습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효과가 있었다.

 

 

오전 관람의 마지막 순서로 옛군산세관을 방문하였다. 학생들은 옛군산세관에서 관세행정의 발자취, 밀수입 사건 등의 역사를 관람하였다.

 

학생들은 사제동행 체험학습을 통해 문학과 역사를 연계하는 활동을 하면서 학습내용을 연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자신들이 배운 것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면서 지식의 폭을 더욱 넓히게 되었다.

본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는 고유정 기자가 직접 촬영하였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