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의 '일대일로'전략-중국의 ‘일대일로’란?

중국의 무역실무론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은 중국의 주도 하에 전 세계의 무역과 교통망을 연결하여 경제 벨트를 구축하려는 구상으로, 현재 중국이 전 세계 130개 국가를 대상으로 이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이 정책이 실크로드의 정신을 계승하기 때문에 운명공동체 의식을 주변 국에 심어줌으로써 더욱 긴밀한 관계를 형성함과 동시에 발전과 부흥을 실현하는 것에도 일조한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일대일로는 젊은이가 많고 제조업이 발전한 동아시아 경제권과 첨단 기술이 발달한 유럽 경제권을 두 축으로 삼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므로 우리도 이 정책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 중국의 ‘일대일로’란?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뜻하는 말로, 중국의 국가주석인 시진핑이 2013년 9월~10월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순방에서 처음 제시한 전략이다.(출처:나무위키) 이는 “새로운 경제 실크로드”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의 합작을 제창한 것이다. 이렇게 중국에서 제창하고 있는 ‘일대일로’ 전략은 경제무역의 합작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이는 상호 간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도모함과 동시에 앞으로 더욱 더 뻗어나갈 수 있는 중국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한 연선국가(선로를 따라 잇는 국가)들의 시선

미국과 같은 다른 국가들은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대해 서로 간의 이익을 볼 수 있는 점을 극찬하였다. 중국은 일대일로 전략이 공급사슬, 산업사슬 등 다양한 무역과 산업발전을 통해 연결고리를 만들어냄으로써 유럽과 아시아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한 대학에서는 ‘일대일로’의 구상과 ‘중국의 꿈’은 상부상조의 관계에 놓여있으며 더불어 실크로드의 핵심은 무역이며 중국 대외관계의 핵심은 경제무역이라고 언급하였다. 그러나 일부 국외 학자들은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하여 미국, 인도와 같은 국가들에게 있어선 근심의 요소 중 하나라는 비판을 보내기도 하였다. 반면에 터키 총리는 이는 연선국가와의 밀접한 합작의 기회이며 이는 또 다른 합작의 기회를 낳는 하나의 연결고리라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일대일로’에 대한 연구

 

위에 도표를 보면, 일대일로의 연구량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주, 특히 대사는 이것은 고노(古老) 실크로드에 새로운 포함관계를 부여함과 동시에 상호간의 이익을 더할 수 있으며 또한 지역의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안정을 촉진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한다고 보았다. 더불어 지속적인 상호합작은 높은 수준의 역사고도에 올라설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발전과 상승하는 수요가 동시에 복잡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이는 국제 무역측면에서 국내의 문제뿐만 아니라 국외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주며 지속적인 발전과 ‘일대일로’전략적 구상을 확실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중국이 내놓은 지도 방침과 이에 맞춰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을 보며 중국의 발전은 무한하며 앞으로 이루어낼 성장도 세계를 실망시키는 것이 아닌, 모두를 놀라게 할 잠재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