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세연의 시사 칼럼2] 7월의 크리스마스?

'아마존 프라임 데이' 역대 최대 판매 기록

'프라임 데이'는 1년에 한 번, 매년 7월에 열리는 아마존의 대규모 할인 행사로 연회비 119달러의 아마존 프리엄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며 할인율이 30~80%에 달하여 '7월의 크리스마스'라고도 불린다.

 

 

놀라운 것은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 시기인 7월 15일과 16일 이틀 간의 판매가 지난해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를 합친 것보다 크다고 밝혀진 것이다. 아마존은 구체적인 매출액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프라임 데이 기간 동안 전 세계의 프라임 회원들이 1억 7500만 개의 아이템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아마존이 프라임 데이를 기획한 것은 단지 매출을 높이려는 의도 때문은 아니다. 더 많은 고객을 아마존에 묶어두기 (lock-in) 위한 아마존의 전략이다. 2018년 맥킨지 보고서는 "언론은 프라임 데이가 끝나면 매출이 얼마인지, 어떤 물건이 잘 팔렸는지 주목하지만 이것만으로 판단해선 안 된다. 그건 매우 잘 짜인 전략적인 이벤트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다시 말해 프라임 데이는 아마존의 프라임 가입자를 집중적으로 늘리고 PB제품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생산을 위탁하면 제품이 생산된 뒤에 유통업체 브랜드로 내놓는 것)도 집중적으로 홍보하며, 생태계 확장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마존 프라임 데이 기간에는 경쟁사들도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할인전쟁에 참여한다고 한다.

'타깃'은 구글 전 기기 30% 할인을 하여 전년 7월 대비 매출이 121% 상승했고, 베스트 바이는 애플, 구글 기기 할인 행사를 통해 전주 대비 매출을 73% 상승시켰으며, 코스트코는 생필품, 의류를 30~50% 할인하여 전주 대비 매출을 50% 올렸다고 한다. 3개의 회사 말고도 2019년에는 월마트, 이베이, 메이시스 백화점 등도 이 기간 할인행사를 연다고 발표했다. 경쟁 업체 입장에서는 이 기간에 맞추어 할인행사를 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이 할인 시즌으로 인식하면서 평소보다 거리낌 없이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아마존 프라임 데이에서는 콘서트까지 개최한 것으로 보아 앞으로 이 기간이 미국의 주요 문화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 프라임 데이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으며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현재 가장 관심 받고 있는 문화 소비행사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