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희 시사 칼럼] 홍콩시위, 뭔데 논란이 되는거지? 시위를 하는 이유를 청소년의 입장에서 바라본다

IT칼럼을 쓰는 내가 지금 홍콩에 대해 쓰고있는 이유

지금 홍콩에서 일어나고 있는 홍콩 범죄인 인도 법 반대 시위가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이 홍콩 시위는 ‘범죄인 인도 법’을 통과시키는 것을 반대하여 일어나는 시위이다. 그럼 이 시위의 트리거(Trigger; 시발점)인 ‘범죄인 인도 법’은 무엇일까? 범죄인 인도 법은 중국, 대만, 홍콩을 한데 모아 다른 나라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도망쳐 다른 나라로 올 시 그 나라로 소환하게 하는 법이다. 이 법은 굉장히 좋은 법인데, 왜 홍콩 시민들은 이 법을 반대하는 것일까? 지금부터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홍콩 사람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중국이 이것을 악용하여 홍콩에 있는 누구나, 심지어 여행객들도 중국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합법적으로 납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중국 입맛에 맞는 행정장관(우리나라의 대통령격, 홍콩의 전체를 대표하는 직무)이 선출된 상황에서 이 법안까지 통과가 되면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침해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법이 통과되지 않은 지금 시점에도 시진핑의 사생활 책을 준비하던 이들이 하나씩 실종되는 사건이 있었는데, 알고보니 중국에 납치되어 끌려간 사실이 밝혀져 중국인들은큰 충격을 받고 있다.

 

이때문에 홍콩사람들은 고도의 자치를 인정받는 홍콩에서도 표현의 자유가 침해된다는 사실을 참지 못하고 3월 31일부터 시위를 시작하여 6월 9일부터 급속하게 확장되기 시작해 6월 16일 주최 측 추산 약 200만 명이 모였다고 한다. 홍콩의 전체 인구가 700만 명 임을 생각한다면, 우리나라로 치면 경기도 인구(1,315만 명)쯤 된다. 그만큼 많은 인원이 홍콩의 중국화 반대를 위해 시위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우리나라에 이러한 일이 일어난다면 나도 시위에 참여할 것 같다.

 

 

그런데 이 평화적인 시위에, 경찰들이 폭력적인 진압을 하고 있다. 21세기 시대에, 80년대 우리나라처럼 경찰들이 최루탄을 쏘고, 물 대포를 쏘며, 1명의 시민을 여러 명의 경찰이 일방적으로 구타하는 장면도 SNS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21세기에 선진국인 홍콩이 80년대 개도국이었던 우리나라와 똑같은 상황을 보여준다는 것은 중국의 폭력적인 성향을 보여주고 있고, 바로 이런 점 때문에 IT칼럼을 쓰는 내가 시사칼럼을 쓰는 것이다. 중국이 매우 큰 국가가 되어있긴 하지만, 인권 따위는 존재하지 않으며, 시진핑 1인 독재가 이루어지는 나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을 쓰는 기준으로 현재 6월 20일, 홍콩 정부는 법안 표결을 연기한 상황이고, 시위대는 5가지 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그 5가지는 아래와 같다.

1. 6월 20일까지 범죄인 인도 법안을 완전 철회

2.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한 친중파 언론을 규탄

3. 홍콩 경찰에 붙잡힌 시민들 즉시 석방

4. 폭력을 사용한 경찰은 엄중 처벌(스티븐 로우 경찰청장 사퇴)

5. 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이다.

 

 

전세계는 이 시위를 주목 하고 있으며, 6월 28일에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세계 주요 20개국이 매년 모여 회담을 하는 회의)에서 이 홍콩 문제와 함께 중국 정부에게 인권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지금 홍콩에서 일어나는 시위에 대한 경찰의 대처가 80년대의 우리나라와 비슷한 것에 분노를 느낄 것이다. 거의 IT에만 관심을 가지던 내가 이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시사 칼럼을 쓰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홍콩에서 최루탄을 직접 쏘고 무차별 구타를 하고있다. 설령 이 법안이 문제가 되지 않는 법안이라 할지라도 이런식의 대응은 맞지 않다 생각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국에 대한 청소년의 이미지는 더욱 더 안 좋아지고 있다. 중국은 말만 선진국이지 인권은 없는 나라라고 말이다. 나는 아직 어림에도 불구하고 이 범죄인 인도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국이 이 법안을 밀어 붙일 것이라는 의견을 내 시위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중국은 더 심각한 상황으로 가기 전에 고집을 꺾고 법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