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영's 사회 시사 칼럼] 인구밀집,도시화 현상

성영's 사회 시사 칼럼 이번시간에 다룰 주제는 인구밀집, 도시화 현상이다.

인구밀집현상은 일정지역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인파가 집중되는 현상을 말한다.

 

도시화 현상과 인구밀집 현상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본적으로 우리 나라의 인구분포도를 보게 되면, 수도인 서울을 중심으로 그 주변 경기도와 같은 지역에 대부분의 인구가 분포하고 그 외에 지역인 지방에는 인구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구밀집 현상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위에 말한것과 같이 대표적으로 도시화 현상이다.

우리나라는 1970,80 년대 산업발달 시기에 지방과 수도에 거점을 두고 개발하는 방식이 아닌 수도 중심의 개발을 추진했다. 이에 전국에 모든 지역이 균등하게 발전되는 것이 아닌 수도중심으로 개발되면서 수도권과 지방의 지역적인 격차가 생기게 된것이다. 이후에도 지방과의 같이 발전이 아닌 수도중심 위주에 발전이 이뤄지면서 오늘날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수도중심 위주의 발전은 모든 일자리, 교육, 교통, 여가 생활 등 다양한 문화들을 수도권 안으로 제한해 버리게 되었다. 지방의 사람들이 일자리, 교육 등의 문제로 도시로 이전하는 이촌향도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이 확대되면서 인구밀집 현상이 생기게 된 것이다.

 

인구가 밀집하게 되면 생기는 문제점에는 일단 교통의 편리로 도시로 오게 된 경우, 인구밀집 현상으로 인해 오히려 교통이 마비가 되는 현상이 발생된다.

또한, 교육열의 있어서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면 경쟁력이 상승한다.

많은 사람이 모인만큼 도시에는 많은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주거공간이 마련되어야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빠른아파트 개발들이 광범위 하게 일어나고 있고 집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서 집값이 상승하게된다.

요즘 집값이 상승하는 상황을 보면 어느정도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정말 하늘을 뚫고 올라간다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떨어질 줄을 모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 또한 도시 인구밀집 상의 예라고 볼 수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 지역은 그에 따른 사회문제가 더 많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할수있다.

 

인구밀집현상이 문제가 별 문제가 되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않아 보인다. 하지만 과거 시골지방에 따뜻한 이웃 정감또한 많이 사라진 것 같다. 도시에서 철저히 개인적으로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보면 더욱 실감난다. 이런 문제 뿐만 아니라 현재도 시골 지방의 청년 비율이 많이 줄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심각하게는 시골 문화가 아예 사리지진 않을까 걱정된다. 지금부터라도 지방에 특색을 살리고 지방에도 도시와 같은 문화 시설들과 일자리를 발전 시켜 인구밀집 현상을 해결하고 균등한 인구 분포가 실행 되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