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준의 시사 칼럼] 진보와 보수에 관하여

정치세력과 국민들의 분열에 관하여

 

 

 

대한민국의 정치는 크게 진보와 보수라는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진 두 세력 간의 팽팽한 대립 사이에서 발전해왔다. 그러나 두 세력 간의 대립이 갈수록 심화되어 국회, 집회 등에서 각종 폭력적인 형태의 대립이 벌어졌고 국민들도 두 세력으로 분열되어 대립하게 되었다.

 

최근 국회에서 패스트 트랙 안건 발의로 인해 벌어진 대립과 청와대 사이트에 올라온 특정 정당 해산 청원과 관련된 발언들은 두 세력 간의 양극화의 심화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렇듯 서로가 서로를 부정하고 비판하고 더 나아가 혐오하는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는 앞으로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현 시점에서 필자는 심각해진 두 세력 간의 대립을 완화시킬 수 있는 요소들 중 가장 효과적인 요소가 언론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나라의 정치체제로 일컬어지는 '삼권분립'의 세 정치기관마저 현재 진보 진영과 보수 진영으로 분열되어 있는 상태에서 두 세력간의 갈등의 완화제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는 언론이다. 물론 현재의 언론 역시 진보진영과 보수진영으로 갈라져 국민들 간의 갈등을 심화시키는 요소라는 것에는 반박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두 진영의 언론들이 서로의 의견을 이해하고 적절한 비판과 수용을 통해 양측의 의견을 확실하게 전달한다면 국민들 간의 갈등을 완화시키고 서로의 의견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언론을 필자가 제시한 언론의 형태로 개혁하기 위해선 국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즉, 이러한 현상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국민들이 한 쪽으로 편향된 시각을 갖지 않고 상황에 맞는 융통성 있는 사고로 언론에서 보도된 잘못되거나 편향적인 기사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언론 역시 자신들의 모습을 자각하게 될 것이고 진정한 언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과열되어 있다. 모두가 자신들과 한편인 자들을 옹호하고 반대쪽 의 의견을 비난하고 있다. 무조건적인 평화와 중립이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반대로 무조건적인 대립 또한 발전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양측 모두 적절한 대립과 수용으로 개인과 단체의 이익만이 아닌 모두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