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지우 교육 칼럼] 진정한 교육자 우성민 선생님

oh captian my catian

최근에 교권 침해와 학교 폭력으로 얼룩져가고 있는 학교들이 뉴스와 신문 등의 매체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아니 심각한 정도가 아니지, 신고를 하지 않은 거지 암묵적으로 묵인하거나 쉬쉬하면서 그냥 넘어가는 학교까지 생각해 보면 현재의 약 3.9%의 비율에서 최소한 10% 즉 학교의 10곳 중에 1곳은 학교 폭력과 교권 침해에 얼룩져있다고 필자는 생각 한다.

 

그러나 여기 필자가 다니고 있는 우리 봉담 고등학교에서 이러한 나쁜 관행작은 일이기에 일을 키우기 싫어서 개입을 하지 않는 좋지 않은 관행들을 없애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선생님이 있기에 미디어 경청 기자인 내가 나서서 취재를 해보았는데, 그 취재 대상인 선생님은 바로 봉담 고등학교의 체육 선생님인 우성민 선생님이시다.

 

우성민 선생님은 체육 선생님으로서는 체육 시간에는 늘 활발하고 열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즐겁고 항상 노력하는 체육 시간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주신다또 담임선생님으로서의 우성민 선생님은 체육시간과는 다르게 진중하면서도 아이들 하나하나에게 사려 깊은 모습을 보여 주신다

 

아이들의 대인 관계 상담에서는 한 세대를 먼저 산 인생 선배로서의 충고를 학업 관련 상담, 한마디로 대입 관련 상담에서는 평소 아이들을 하나하나 사려 깊게 보시다가 상담하러 오면 잘못된 부분, 미흡한 부분에서는 뼈를 때리는 일침을 날려주시면서 미흡했던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시고 좋았던 부분에서는 부모님과 같이 따뜻하게 칭찬해주시면서 응원을 해 주신다.

 

실제로 아이들이 시험에서 미흡했던 부분을 돌아볼 수 있도록 표를 나누어 주셔서 다음 시험의 계획을 짤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다. 또한 우리 학교 특성상 학생부 종합 전형의 대입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많기에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자료를 모아 정리해서 배부해 주시는 등 우리들을 위해서 아낌없는 노력과 시간을 기울이시며 대입 관련해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셨다

 

또한 학급에서 특색 있는 활동을 진행 하시면서 아이들에게 나중에 자기 소개서를 작성할 때 쓸 내용을 제공해 주기 위하여 학급에서 스터디 그룹 활동과 독서 활동을 진행하시는 등 많은 특색 활동을 진행하시고 계신다. 서론이 길었다.

 

이제는 직접 우성민 선생님과 Q&A를 진행한 자료를 보며 기사를 보자 !

 

우성민 선생님의 모습

 

Q 1. 체육 선생님이 된 이유/ 체육이라는 과목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A 1. 유년시절부터 운동을 좋아하고 학창 시절 체육 시간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즐겁고 행복함을 느껴서 체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에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체육 선생님이 되기로 결심함

 

Q 2. 평소에 학생부 종합 관련해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잘 전달해주는데 그 이유는?

A 2. 고등학교 시기는 학생들 자신이 가진 꿈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담임으로서 학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Q 3. 아침에 진행하는 스터디그룹과 독서활동으로 반의 특색을 만들어 다른 학급들도 이를 진행하면서

학급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있다. 이 활동들을 만들게 된 계기는 ?

이를 통해서 학급 친구들에게 기대하는 바는?

A 3. 수시전형이 늘어남에 따라 학교생활 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작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학급 안에서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위와 같은 활동을 소외되는 학생 없이 함께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급 학생들 모두가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학급 학생들 모두가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의 꿈에 한 걸음씩 다가갔으면 좋겠다.

 

Q 4. 선생님 혹은 담임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은?

A 4.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지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Q 5. 선생만의 좌우명이나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치는?

A 5.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재능도 필요하지만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다보면 실패나 성공을 통해 쌓여지는 경험치를 통하여 자신의 재능을 점점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Q 6. 앞으로 선생님이 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은?

A 6. 요즘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다재다능함이 필요한 것 같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며 소통하는 마음가짐과 자신만의 교육 철학을 가지기 위해 노력 했으면 좋겠다.

 

Q 7. 매사에 최선을 다하여 학업에 임하는 학급 친구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A 7.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자기 자신을 믿고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하고 도전했으면 좋겠다.

 

우리는 필자가 이 시대의 진정한 교육자라고 생각하는 우성민 선생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필자의 사견으로는 우성민 선생님과 같이 학생을 진정으로 생각해 주시는 선생님들이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