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홍유릉을 소개합니다!

 금곡고등학교 주변에는 유명한 유적지인 ‘홍유릉이 있다. 역사탐방의 명소이기도 하며, 근방 학생들의 소풍 장소이기도 하다. 홍유릉 방문 전, 미리 알고 가면 좋은 정보들을 모아보았다.

 


 

‘홍유릉’은 홍릉과 정릉을 합하여 부르는 이름인데, 먼저 홍릉은 조선시대 말기에 조성된 능역으로, 고종이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황제의 자리에 오른 뒤 황제릉의 양식을 따라 명나라 태조의 효릉을 본떠 조영(집 따위를 짓다.)했다. 조선 제26대 왕 고종(高宗 1852~1919, 재위 1863∼1907)과 비 명성황후(明成皇后) 민씨(1851~1895)를 합장한 무덤이기도 하다. 한반도 역사상 마지막으로 조성된 왕릉이라고 볼 수 있다.

 

유릉은 순종(고종과 명성황후의 둘째 아들)과 순정효황후의 무덤이며 홍릉과 함께 1970년 5월 26일 사적 제207호로 지정되었다.


여담으로 명성황후는 처음에 청량리에 안장되었으나 이후 금곡으로 이전하며 합장하는 형태를 이루게 되었고, 순종 또한 용마산에 조성된 순명효황후의 유릉이 이전하면서 지금의 유릉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관람요금은 1,000원이며 경춘선 금곡역에서 23번 버스를 이용하거나 도보(15분)를 이용하여 방문 가능하다.

                       

                                                       [ 홍릉과 유릉의 관람 포인트 ]

 

 1. 홍릉에는 원지원도 형식의 연못이 조성되어 있다.
 (천원지방의 연못이 아닌 가운데 둥그런 섬을 두고 연못 전체의 형태도 원형인 원지원도 형식의 연못) 

 

 

2. 홍릉과 유릉은 황제릉 형식으로 조성되어 있다.
(황제릉으로 조성된 홍릉, 유릉은 기존 조선왕릉과 석물의 위치와 종류, 숫자가 다르며 정자각 대신 일자각 침전이 자리하고 있다.)

 

 

3. 유릉은 어정이 잘 보존되어 있다.
(유릉 능역 내에는 두 기의 우물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 그 중 금천 주변의 우물은 둘레석만 남아 있다.)

 

 4. 유릉은 조선 왕릉 중 유일한 동봉삼실 합장릉이다.
(유릉은 한 능침에 세 명을 모신 동봉삼실 합장릉의 형태로 조영되어 있으며, 조선 왕릉 가운데 유일한 동봉삼실 합장릉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