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지우 교육/시사 칼럼]맞을 짓 해서 때렸어요

우리 주위의 데이트 폭력, 어쩌면 당신도

데이트 폭력은, 어른들의 이야기인줄로만 알았다. 남자친구에게 옷차림을 심하게 간섭받던, 이성 친구와의 관계에 유독 민감한 반응을 보이던, 남자친구와 장난치다 그랬다며 내게 멍을 보여주던 친구가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였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 자신의 연인이 조금 더 간섭하고, 완력 행사를 하며 질투 많지만 절대 자신에게 손을 댈 사람은 아니라 믿는 사람들에게 이 기사를 올린다.

 

 

데이트 폭력이란 미혼의 연인 사이에서 나타나는 폭력이나 위협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폭력’이라 하면 자신과 멀리 떨어진 개념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데이트폭력은 실제로 주변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의식하지 않았을 뿐 우리 스스로도 이미 데이트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일 수 있다. 데이트 폭력은 성적인 폭력 뿐 아니라 과한 통제, 감시, 폭언, 협박, 폭행, 상해, 갈취, 감금, 납치, 살인미수 등 복합적인 범죄로 나타난다. 또한 폭력적인 행위를 암시하면서 정신적인 압박을 가하여 권력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처럼 비물리적인 행위도 포함된다. 이런 데이트 폭력은 사적인 문제로 생각하여 가볍게 넘어가는 인식 때문에 더 큰 피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므로 사소한 증상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맞을 짓해서 때렸어요.”

 

 데이트 폭력 가해자의 흔한 변명이다. 데이트 폭력의 경우 친밀한 관계의 특성상 지속적,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범죄 의식이 낮으며 재범률 또한 76%로 높아 심각한 문제이다. 그러나 사랑하는 연인 간에 일어난다는 점에서 피해자의 적극적인 신고가 없으면 가해자를 처벌할 방도가 없어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다.

 

 데이트 폭력을 당했을 때, 우선 주고받은 메시지 내용은 삭제하지 않고 보관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대방이 폭력을 행사한 날짜와 시간을 자세히 기록해 두고, 병원으로부터 진단서를 받아 수집해놓아야 한다. 법정에 갈 시, 이 모든 것이 증거로 사용되어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주변인들에게 알려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데이트폭력 피해자 중 상당수는 보복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특히 둘만의 영상물이 있는 경우 동영상을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심지어는 회사사람들에게까지 유포하겠다는 협박도 있어, 본인 스스로 해결 하려고 할 수 있으나 이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가족, 동료, 친구, 선생님 등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기관에 상담을 해야 한다. 데이트 폭력 피해자를 도와줄 수 있는 전문기관에는 여성 긴급 전화, 여성의 전화, 전국 성폭력 상담소 등이 있다.

 

 앞서 데이트 폭력 피해자의 대처 방안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렇게 당사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한다고 끝날 문제는 아니다. 우리 사회가 데이트 폭력 코드의 행동을 방송에서 별 우려 없이 표현하게 두었다 점. 이것만으로도 우리 모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카베동(여성을 벽에 몰아넣고 남성이 한쪽 손으로 벽을 치는 행위)’, 즉 벽치기의 경우가 데이트 폭력에 해당하며, 요즘 드라마에서 강제로 키스를 하거나 혼자 사는 여성의 집에 멋대로 들어오는 등 로맨스의 탈을 쓰고 버젓이 등장하고 있는 장면들 또한 데이트 폭력의 예다. 이렇게 우리 사회가 데이트 폭력을 미화하던 사이, 지난 1년 간(2015년) 데이트 폭력은 신고 접수 된 사건을 기준으로 7692건이 발생하였고 하루에 21건 이상의 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우리 사회에도 데이트 폭력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며, 피해자에 대한 위로가 절실하다.

 

혹시 나도 데이트 폭력 피해자, 가해자는 아닌지. 자가진단 리스트를 통해 알 수 있다.

 

▶ 당신이 공포를 느끼거나 위협이라고 느껴진다면 폭력입니다.

▶ 성적 수치심이 드는 말과 행동은 데이트 폭력입니다.

▶ 일방적인 스킨십이나 성관계를 요구하는 경우는 데이트폭력에 해당합니다.

▶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싫어하고 과도한 집착과 소유욕을 보이는 사람, 지나친 질투는 소유욕과 신뢰부족의 모습입니다.

▶ 사소한 일에도 감정폭발하며 폭언을 일삼는 사람, 변덕은 정신적인 문제가 아니라

학대하는 이들의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