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영의 교육칼럼] 존 듀이가 누구인가요??

미국의 다재다능자 존 듀이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알아볼 '존 듀이'는 다재다능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1859년 10월 20일에 태어나 1952년 6월 1일에 죽음을 맞이한 미국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 교육학자입니다. 그는 미국의 학교 제도에 막대한 영향을 준 교육자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교육분야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존 듀이는 사회가 이론과 실재를 구분하는 이원론에 기초하여 학습자와 교육을 분리하였기에 학교와 사회를 상호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이러한 이론과 실재의 분리를 해결하고자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한 사상가로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정립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가 주장한 '진보주의'란 무엇일까요? 진보주의란 듀이의 실용주의*와 루소와 파스탈로치의 자연주의에 근거하여 아동의 계속적인 성장을 주장하며 등장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존 듀위가 주장한 '진보주의'는 자연주의*에 근거한 아동중심교육이자 실용주의에 근거한 경험과 실생활 중심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연주의: 실제의 사물과 현상을 자연 세계의 범위 안에 있다고 보고, 초자연적인 존재나 힘을 신뢰할 수 없는 가설이라고 생각한다.

*실용주의: 지식의 본질, 언어, 개념, 의미, 과학과 같은 철학의 주요 주제 모두가 그들 나름의 특정한 유용성과 성과를 기준으로 볼 때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 주의

 

진보주의를 주장한 교육자 '존 듀이'의 교육에 대해서 더 알아볼까요?

 

존 듀이 교육에 대해서 4가지의 관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교육은 생활이다. 둘째, 교육은 성장이다. 셋째,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넷째,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점은 크게 3가지가 존재합니다. 첫째,  과정중심과 교육방법의 변화를 강조하지만 구체적인 교육목표,내용을 제시하지는 못합니다. 둘째, 아동의 적극적인 자유를 옹호하지만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기 어려우며 어느 정도의 자유를 허가해야하는지에 대해 의문점을 남기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목적이 계속적 성장이나 인간의 성장은 개별인간마다 방향과 수준이 다르기에 개별적 경험에 의해 설명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성장의 방향에 대한 논의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존 듀이에 대해 조사를 하며, 기존과는 달리 '아동'을 중시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한 존 듀이의 교육관이  '아이들은 나라의 미래다'라는 말을 만들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존 듀이의 교육관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그가 왜 아동중심교육을 강조했는지 궁금했습니다. 정확히 그 이유가 나와있지는 않지만, 그가 아동중심교육을 강조한 이유는 아이의 성장가능성을 바탕으로 나라가 더 번영하기 위해선 지금 성장하고 있는 아이들을 중점으로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동중심교육 말고, 그의 교육관에 대해서 교육쪽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때 의견을 나누면서 논점이 되었던 것은 실제 학자들 사이에서도 여전히 논쟁점으로 남아있는 '교육에 있어서의 방향성을 강조하였지만 구체적인 사안은 제안하지 않은 존 듀이의 교육관을 어떻게 평해야할까?'였습니다.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서 긍정적으로 평해야할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부정적인 평을 해야할지'에 대한 것인지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었습니다. 저의 입장을 이야기하자면, 저는 그가 구체적인 방안은 제안하지 않았지만 교육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되었기에 긍정적인 평을 충분히 받을만한 학자인것같다고 생각합니다. 아동중심교육과 실생활 중심교육을 주장한 존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참조: 네이버 존듀이 인물정보(https://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A1%B4%20%EB%93%80%EC%9D%B4&sm=tab_etc&ie=utf8&key=PeopleService&os=103712), 용어 출처: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EC%9E%90%EC%97%B0%EC%A3%BC%EC%9D%98&searchType=&dicType=&subj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1391&cid=42126&categoryId=42126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