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접고 : 최서윤 통신원] 진접고 기숙사 '정진재'에 대하여

기숙사생과의 인터뷰

 우리 진접고등학교의 오른편엔 '정진재'라는 이름의 기숙사가 위치해있다. 
현재 (2019년 4월 24일 기준) 37명의 학생이 정진재에서 생활 중이며, 2016년에 완공되어 학교 본관보다는 비교적 신식 건물에 속한다.  평소 기숙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다는 학생의 제보를 받아 직접 기숙사생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먼저 기숙사 생활을 한지 두달이 되어가는 신입 학생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 보았다.

 

Q1. 기숙사에 왜 들어오셨나요? 

A학생: 집이 바로 코앞이지만 오로지 공부를 목적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B학생: 집에서는 조성하기 어려운 독서실의 분위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평소 기숙사에 대한 소문이 좋았기 때문에 믿고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통학 거리 때문이기도 하고요.

 

Q2. 공부에 집중하기 좋은 환경인가요? 

A학생: 물론입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고 오로지 공부로 시작해서 공부로 끝나는 일과를 보낼 수 있습니다. 

B학생: 네! 정보검색실이 2개나 있고 모둠학습실, 매주 수요일마다 하는 진로 코칭이 있어 일반 (기숙사생이 아닌) 학생들보다 더 효율적으로 공부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Q3. 힘들거나 불편한 점이 있나요? 

A학생: 처음엔 규칙적인 생활하거나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는데 이제는 적응이 좀 됐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사람이 함께 생활하다 보니까 작은 충돌이 생길 때도 있는데,

B학생: 한 달간은 적응 기간이라 힘들었지만, 이제는 집보다 기숙사 환경이 더 편하다니까요. (웃음)

 

 

 

다음으로 기숙사 생활을 오랫동안 해온 2,3학년 학생들에게 질문 해 보았다. 

 

Q1. 기숙사가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됐나요?

D학생: 기숙사에서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실력이 향상될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기숙사에서 정해진 공부 시간을 배분할 수 있도록 평소 시간표 관리를 철저히 하고 기숙사생을 위한 방과 후 참여를 열심히 하였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C학생 : 저는 자기주도 학습을 옛날부터 해온 편이지만 학습 분위기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등 영향을 많이 받는데 기숙사 입사 때 학습 분위기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그렇지만 학습 분위기를 흐리지 않도록 도와주시는 사감 선생님과 부장 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에 집에서 할 때보다 공부 효율이 올라갔던 것 같습니다. 진로코칭도 받을 수 있어서 참 좋아요.

 

Q2.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한마디

D학생:  기숙사에서는 다른 기숙사생들과 똑같은 공부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내가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만약 취미생활과 공부 시간의 경계가 모호한 친구들은 공부 시간이 확실히 정해져 있는 기숙사에 오는 것이 공부의 효율을 더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학생: 다 같이 열심히 공부합시다.

 

 

 정진재 학생들의 인터뷰를 마친 결과, 대부분의 학생이 기숙사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물론 개인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학습에 매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 인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진접고 정진재는 인근의 타 학교들의 기숙사에 비해 학생 수가 적은 편이다.

 이런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한데 모여 정진재가 더욱 번영하여 진접고등학교의 자랑스러운 상징이 되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