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반도 정세변화에 따른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와 그에 대한 한국의 현실적인 대안

                                                                                

  중국은 2002년부터 동북 변경 지방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일련의 연구 작업을 뜻하는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중국은 동북 지역의 정치적 안정과 한반도의 정세 변화에 대응하려는 목적으로 연구를 해왔지만, 이 과정에서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하려는 역사 왜곡이 나타났다.

 

 

  고구려사가 중국사라는 그들의 주장은 왜곡된 역사이다.

  첫째, ‘고려왕조 성씨가 고구려 왕조와 달라 역사 계승성이 없다’라는 주장은 옳지 않다. 왕건이 고려를 건국할 때 국호를 ‘고려’라고 한 것은 고구려 계승을 분명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고려가 세워질 초기에 왕건이 만든 훈요 10조, 정계, 계백료서의 내용을 통해 그 증거를 찾을 수 있다.

 

  둘째, ‘고구려가 독립국이 아닌 중국의 지방 정권이다.’라는 주장은 옳지 않다.

중국은 고구려가 중원 왕조에 조공하고 책봉했으므로 고구려가 중원의 지방 정권이라고 주장하지만, 조공과 책봉은 동아시아의 외교 형식이 자 당시 관례일 뿐이다.

이는 고구려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했으며 왕이 아니라 황제를 뜻하는 태왕을 칭했기 때문이다. 또한 당시 중국 주변국은 대부분 중국에 조공을 바쳤기 때문에 고구려가 조공을 바쳤던 것은 대륙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이려는 일종의 실리 외교라고밖에 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고구려가 멸망한 후 그 주민의 상당수가 중국으로 들어가 한족으로 흡수되었다는 중국의 주장은 옳지 않다. 고구려 멸망 이후 실제로 많은 수의 고구려 유민들이 중국으로 흘러갔지만, 신라로 내려와 한국사 흐름 속에 융합되어 간 경우도 많았고 그 외에 행방은 매우 다양하였다. 중국으로 들어간 유민들은 전쟁 포로의 성격이 강했으며, 이런 전쟁 포로의 수를 가지고 고구려사의 귀속 문제를 논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나라를 잃은 그들이 스스로 택한 길이 무엇이었는가인데, 그들이 고구려인으로서의 자의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이러한 역사 왜곡을 시도하려는 것은 태평양에 진출하기 편한 동해안 지역을 장악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동북공정을 진행하고 있기에 우리나라도 동북공정에 관해서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갖고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통일된 후 중국의 타깃이 될 간도가 엄연히 우리의 땅이라는 사실과 고구려, 고조선이 한국의 자랑스러운 역사임을 전 세계적으로 알려야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