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기의 맛있는 IT 칼럼] #1 5G는 무엇이 좋고 우리 생활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

미래 산업을 위한 새로운 통신 체계.
기존의 모바일 통신을 넘어선 4차 산업혁명과의 조화.

 

한밤중에 한바탕 난리가 났다. 한국의 이동 3사가 미국의 버라이즌 사보다 먼저 '세계 최초' 타이틀을 선점하기 위해 예정된 일정보다 앞당겨 5G 개통을 하였기 때문이다. 통신사별 1호 개통자를 불러 모으고, 업계 관계자를 부르는 등 한바탕 난리였다. 하지만 그 노력으로 우리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 타이틀을 얻게 되었다.

 

이쯤 되면 의문이 생긴다. 대체 그놈의 5G가 뭐길래 한밤중에 한바탕 난리가 난 것일까? 사실 AI나 드론 등은 생활 속에서 많이 들어보고, 방송에서도 자주 설명해 주어서 무엇인지 대충은 알 것 같다. 하지만 5G는 설명도 제대로 접해본 적이 없어 사실 우리의 생활과 무슨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잘 알 기회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한 번 자세하게 알아보려 한다.

 

 

먼저 5G가 대체 우리 생활과 무슨 연관이 있고, 4차 산업혁명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알기 위해선 기존의 2G, 3G 등의 통신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사실 기존에 존재하던 2G, 3G(WCDMA), 4G(LTE) 등은 PC나 산업 기기 등의 통신을 위해 준비된 기술이 아니었다. 단순하게 핸드폰과 핸드폰을 이어주기 위한 기술이었다. PC나 산업 기기 등의 통신을 위하여 사용될 만큼 안정성이 뛰어나거나, 속도가 빠르지 않았고 사실 굳이 일원화 체제로 옮길 이유가 없었다.

 

그럼 5G는 무슨 이점이 있어서 기존의 이동통신 기술과 다르게 많은 산업 기기 등과 연결하게 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구세대 통신보다 빠른 속도와 지연 속도 개선 등이다. 기존의 통신은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PC나 산업 기기 등에 적합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빠른 속도로 서로 통신해야만 안전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산업 기기의 경우 빠른 속도뿐만 아니라 지연 속도가 중요한데, 구세대 통신의 경우 별로 만족스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 5G가 구세대 통신과 비교하면 얼마나 빠르고 개선된 것일까? 이론적으론 속도의 경우 LTE보다 최대 20배, 지연 속도는 20밀리 세컨드에서 1밀리 세컨드로 대폭 개선되었다. 고작 1000분에 19초 정도 차이 나는 것이지만 건설 현장이나 자율 주행 차등 시간이 엄청난 사고를 좌우하는 기기 입장에선 엄청난 개선이다. 예를 들어 시속 100km로 달리는 두 개의 자율주행차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A는 4G에 B는 5G에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그런데 앞에 장애물이 있고, 해당 장애물이 각각의 통신 기술을 통해 본인의 위치를 알렸다. 그럼 A 자동차는 0.81~1.35m 정도를 더 주행한 후 제동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B 자동차는 2.7cm 만에 제동을 시작할 수 있다. 바로 無 지연성을 위해 1밀리 세컨드로 개선한 결과였다.

 

이처럼 5G가 기존의 구세대 통신보다 빠르고, 지연 속도가 개선되어 훨씬 나아졌다는 건 알겠는데 그렇다면 우리 생활과는 무슨 밀접한 관계가 있을까? 사실 필자는 본 5G 기술이 일반 고객들에게 크게 와닿는 변화보다는 미래의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변화가 크다고 본다. 5G 기술이 속도도 빨라졌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 등에 빠른 수준의 속도가 적용되어 쾌적한 환경으로 게이밍을 즐길 수 있거나, 큰 용량의 영상을 좀 더 빨리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 이것이 일반 고객들에게 와닿을 수 있는 변화다. 이것뿐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워낙 인터넷 속도가 빠른 대한민국인지라 별로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일반 사람들보다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변화가 크다는 것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5G는 기존의 구세대 통신과 다르게 지연 속도를 개선하여 기타 산업 장비에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것이 일반 고객들이 체험하기에는 큰 변화가 아니지만, 4차 산업혁명에 포함된 드론, AI, IoT의 입장에선 엄청난 변화이다. 이 기술을 잘 활용한다면, 미래의 자율 주행 자동차가 사람의 안전을 위해 서로가 빠른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IoT에서 동작 감지 센서나 사용자의 요청을 빨리 받아들여 기기를 빠르게 제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높은 곳에서 건설을 진행할 때 각종 건설 장비를 위에 두기만 하고, 해당 장비와 5G로 통신하며 안전하고 빠르게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일이 4G 구세대 통신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것이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 말고도 여러 기술과 융합한다면 미래의 4차 산업혁명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이번 5G 상용화와 함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통신 업계는 5G의 커버리지 확장에 힘쓰며 업계와 5G 연동 연구를 열심히 하고, 타 업계는 5G와 연동한 여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기술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 모든 일에 든든한 기둥이 되어서 단순하게 규제만 할 것이 아니라 각 업계 대표들의 이야기를 들어 규제를 풀고, 지원금을 제공하여 모두가 노력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