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후니의 A! Car Talk]수소 전기차 넥쏘 알아보기

대통령이 홍보하는 자동차
수소 자동차 넥쏘

 

 

문재인 대통령의 적극적인 수소 전기차 언급과 정부의 강력한 보급 의지로 인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로 인해 현대차가 양산한 수소전기차인 ‘넥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수소 전기차(hydrogen vehicle)는 수소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차량으로 크게는 전기차의 일종이지만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하는 방식이 아니라 수소 탱크에 충전된 수소가 산소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발생시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이다. 또한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어떠한 오염물질 없이 오직 소량의 물만을 배출시키면서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궁극의 친환경 차다.

 

 

그렇다면 지금 현시점에서 전기차가 아닌 수소 전기차를 밀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는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를 비교해야만 하는데 수소 전기차가 전기차 대비 주행거리가 더 길고, 충전 시간도 더 짧다는 친환경 자동차의 각기 다른 특성 때문에 지금까지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도 전기차는 단거리와 소형차 위주이며 수소 전기차는 장거리와 대형차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미래에도 이것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예측하기 때문이다.

 

 

미래의 친환경 차로 예측되는 수소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은 멀고도 높다. 전기차의 경우에도 내연기관 차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였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서 해결해나가고 있는 것처럼 수소 전기차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인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 확대 등을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하여 지금보다 조금이나마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과 기대만 남아있으며 앞으로의 미래 친환경 차의 시장이 궁금해질 따름이다.

 

※모든 사진은 김시훈 기자가 직접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