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후니의 A! Car Talk]전기차의 발빠른 세대교체

자동차의 시장의 새로운 강자
친환경 자동차가 다가온다

 

 

불과 몇 년 전까지나 해도 전기자동차가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만을 보여주었다고 할 정도로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었기에 아직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보여줬다. 비록 전기자동차의 장점인 정숙성과 적은 유지비를 고려하더라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할 수 없는 짧은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 부족과 같은 단점을 상쇄할 정도가 되지 못했기에 많은 소비자가 전기자동차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였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에 대한 해답으로는 지금까지의 전기자동차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혀왔던 짧은 주행거리에 대한 부분과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등을 기업에서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국가에서의 보조금을 통해 대폭 개선하여 실질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와 경쟁이 가능한 수준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행거리가 획기적으로 증가한 2세대 전기차의 유입으로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더욱 활발해졌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수요를 확 사로잡을 만큼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주행거리에 대한 부분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1세대와 2세대 전기자동차의 차이는 가장 크게 주행거리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1세대 전기자동차는 대체로 300km 내외를 주행할 수 있어 짧은 출퇴근 구간 등의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지만 아직은 부족한 충전 인프라에 대한 문제 때문에 장거리 이동에 제약이 있다. 하지만 2세대 전기자동차는 3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에 대한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내연기관 자동차 못지않게 경쟁력을 갖춘 2세대 전기자동차가 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에 대한 연구개발로 효율 향상과 원가절감과 같은 기술들이 발전했기 때문이며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사태,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의 시장이 궁금해질 따름이다.

 

※모든 사진은 김시훈 기자가 직접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