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후니의 A! Car Talk]친환경 자동차의 번호판이 파란색인 이유

전기, 수소차들의 파란색 번호판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

파란색 번호판을 달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요즘 파란색 번호판을 달고 도로를 누비는 자동차를 쉽게 볼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에만 해도 쉽게 볼 수 없었던 친환경 자동차의 국내 시장이 미세먼지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문제로 인한 시민들의 인식 영향 때문인지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점에서 정부에서는 적극적으로 각종 혜택과 규제를 통하여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에 힘입어 2017년 6월 9일 이전까지는 기존과 동일한 흰색 번호판을 부착하였지만, 이후부터 출고되는 친환경 자동차 (전기, 수소)는 국토교통부에 지침에 따라 의무적으로 파란색 번호판을 부착하게 된다. 단, 전기자동차에는 해당하지만 하이브리드 (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는 제외하였으며 친환경 전기 택시 또한 승객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으므로 기존의 흰색, 노란색 번호판을 유지했다.

 

그렇다면 전기차 번호판은 수많은 색상 가운데 파란색을 고집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따른 대답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미세먼지와 지구온난화 등 국내외 환경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면서 환경 등에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끌고 차별화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 사용자에 자긍심을 높여주기 위함이라고 언급했다. 국토교통부에서 공개한 사진을 보면 검은색과 파란색의 조화가 다소 어색하게 느껴지질 수 있지만, 전기차 문양, 전기차 약자, 대한민국 표식 문양 등 기존의 번호판과 다르게 화려함과 볼거리가 풍성하다.

 

 

또한 단순히 배경을 파란색으로 색칠한 것이 아닌 특수 필름을 사용하여 이른바 재귀 반사식 (역반사식) 필름을 통해 야간에도 번호를 맨눈으로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번호판과 다르게 전기차 아이콘과 국제 표준 이니셜인 EV 로고를 통해 교통안전과 위 변조 방지에도 신경을 썼고 친환경 자동차 임을 쉽고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각종 혜택을 보다 쉽게 받을 수 있고 번호판 체결 방식 또한 기존의 볼트 식에서 보조 가득 식으로 변경하여 따로 봉인할 필요가 없어졌다.

 

 

반면에 기존과 달라진 번호판 때문에 시민들의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적극적인 차별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입 초기에 불법 번호판 개조로 인해 단속된 경우가 있었으며 번호가 지워지거나 주차장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가 주장하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각종 혜택과 차별화를 위한 새로운 번호판의 시도는 좋았으나 일부 사항에 대한 불만과 문제 제기 등의 원인에 대해서 주목하고 기존의 취지를 잘 살려 위와 같은 문제들을 순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검토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국토교통부 참고 사진 외에 모든 사진은 김시훈 기자가 직접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