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이란 무엇일까

행정의 사전적 의미와 대중적 인식, 그리고 나의 생각

보통 행정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어렵고 정치적인 것으로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행정은 어려운 것이 아니고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먼저 행정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자면, "법 아래에서 법의 규제를 받으면서 국가 목적 또는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 행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국가 작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국가의 행정, 즉 공행정을 뜻하는 것이고 넓게는 민간기업의 사행정 또한 행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정은 이외에도 여러가지 종류와 개념이 있지만, 모든 행정은 집단이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동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사람들은 행정을 국가의 고유 행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은 우리 사회 어디서나 존재하며 그 사회를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작용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행정이라고 하면 "실질적 평등"을 실현시킬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그들을 구제해줄 수도 있고, 가진 자들의 횡포를 막아줄 수도 있기 때문에 사회가 더욱 평등해지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비록 행정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기는 복잡하여 쓰지 못하였지만, 이 글은 읽고 행정에 관한 편견을 깨고 좀 더 관심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