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우의 시사 칼럼 4] 주52시간 근무제도에 대하여

최근 언론에서 주52시간 근무제도에 대한 내용을 보았는데, 우리나라 직장인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가능하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근로시간이 길기로 유명한 나라인데, 한국의 연평균 근로시간은 OECD 국가 중 멕시코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OECD 국가 연평균 근로시간을 크게 앞서고 있는 수준이다. ,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주52시간 근무제도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볼 수 있다이러한 주52시간 근무제도는 저녁이 있는 삶을 통하여 일과 생활의 균형을 가져다주고,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용창출효과가 있으며, 돈 쓸 시간이 생겨 소비가 많아지고 또한 새로운 산업이 생길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모든 제도에는 단점도 있는 법이다근로시간이 축소되어 임금소득이 현저하게 줄어들면 오히려 돈 없는 삶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최근처럼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환경에서는 주52시간 근무제도가 기업들에게 부담을 주어 장기적으로 경쟁력 약화를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한 제도가 돈 없는 저녁을 가져오게 만들어서는 안될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주52시간 근무제도 시행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냉정하게 파악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보완책 마련에 보다 많은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