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의 기본, 타다

바로_ 가다
이동의 기본, 타다
타다

바로_ 가다
이동의 기본, 타다
이동의 기본을 바꾸다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타다(TADA) 는 새로운 이동의 기준을 제시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일상 속 이동이 필요할 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의 기본을 바꾼다는 타이틀을 가지고 더 정직하게, 더 편안하게, 더 안전하게 이동수단을 제공하겠다는 스타트업 회사로서의 강한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과거에 국내에 들어오려던 우버는 운수법 위반과 택시 업계와의 끊임없는 마찰로 결국 서비스를 종료하였고 현재는 풀러스, 카카오 카풀 등으로 인해 택시 업계가 파업으로 이어지는 등 반발이 잇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다는 어떻게 일반차량의 공유 서비스에 대한 규제를 피할 수 있었을까? 그에 대한 해답으로는 타다는 쏘카 자회사인 VCNC가 쏘카 소유의 승합차를 운전기사와 함께 빌려주는 방식으로 쉽게 말하자면 일반적인 차량의 공유가 아닌 기사가 포함된 렌터카 서비스라고 하며 아주 교묘하게 법규를 피해갔습니다. 이처럼 스타트업 기업이자 색다른 방법으로 시행되는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여 기자가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기자는 앞서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카풀 서비스인 풀러스, 럭시 등을 경험해보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른 카풀 앱들과 마찬가지로 앱을 통해 타다를 호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 전에 회원가입 절차는 간단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고 결제 카드를 입력하면 되는 방식으로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앱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한 후 호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기다림 없이 바로 배차가 완료되며 예상 금액과 대기 시간 그리고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차량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알려줍니다. 대기 시간의 경우에는 호출 지역에 따라 편차가 크다고 느껴졌습니다. 서울 강남권 주변을 제외한 외곽 등에서는 호출 후 대기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는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타다라는 로고가 붙여진 승합차가 기자에게 천천히 다가오며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안녕하세요라는 간단한 인사와 함께 차분한 목소리로 안전벨트를 맬 것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목적지는 내비게이션대로 갈 것인지 탑승객이 아는 길로 갈 것인지를 여쭤보며 히터 온도는 어떤지 등을 차례대로 물어보았습니다. 편안한 승차감과 안전한 주행으로 승객이 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카풀 앱과 비교해본다면 짐이 있을 경우 승하차가 곤란했었는데 넓은 실내와 자동문을 갖추고 있는 승합차이기 때문에 승하차가 편리했습니다. 차량 내부에는 스마트폰 충전기가 있었고,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며 열선 옵션이 있어 겨울철에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최대 6인까지 여유롭게 착석할 수 있으며, 넉넉한 트렁크 공간을 제공하여 다수에 인원 혹은 짐이 많은 승객에게도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함에 따라 여정 완료 메세지가 뜹니다. 타다와의 첫 탑승이였기에 1만원 할인 프로모션을(10월 한정)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운수법을 교묘하게 피해갔기에 운전비용과 자동차 대여비용을 나눠서 요금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이로 인해 택시와 비교하여 10%~20% 비쌉니다. 하지만 11인승 승합차라는 것을 생각하여 많은 인원이 탄다면 오히려 저렴하게 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신개념 차랑공유서비스를 사용해본 결과  타다만의 특징을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 승차거부가 있을 수가 없다 입니다.

승객이 차량을 호출할 경우 가장 가까이 있는 차량에게 자동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기사가 거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택시의 승차거부를 경험해보신 분들은 이해하실텐데요. 택시 잡기가 어려운 장소에서도 손쉽게 차량을 배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2. 택시 기사님, 카풀 드라이버와의 어색한 기류와 눈치를 안봐도 된다 입니다.

타다의 경우 차분한 목소리로 안전벨트 착용이나 불편한 건 없는지 등을 묻는 부분이 참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택시의 경우 난폭한 운전이나 정치, 경제 등 불편하게 느껴졌었고 카풀의 경우에도 난폭한 운전이나 이런 저런 얘기를 계속해서 곤란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면에서 타다는 드라이버들의 매너와 서비스가 상당히 높다고 느꼈습니다. 탑승자가 먼저 드라이버에게 말을 걸지 않을 경우 절대 먼저 말을 걸지 않기 때문에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탑승자가 드라이버를 평가하는 제도가 있다는 것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가격적인 부분은 가장 큰 단점이자 한계입니다.

아직 차량이 많지 않은 관계로 서울 도심이 아닌 외각에서는 대기 시간이 길다는 점과 현재는 서울 중심으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기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면 충분히 고려해볼 만 하지만 운수법을 교묘하게 피해가는 바람에 적용된 운전기사비용과 차랑대여비용 때문에 택시보다 비쌀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승합차인 점을 고려해 많은 인원이 탑승할 경우에는 말이 달라지기 때문에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잘 풀어나가는지는 조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고려해서라도 신개념 차량공유서비스인 타다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이동을 위한 수단을 목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택시와 카풀과의 큰 차이점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택시를 타며 느꼈던 불편했던 순간들과 카풀을 타며 느꼈던 곤란한 순간들을 생각한다면 타다만의 장점을 생각한다면 한 번쯤은 타 볼만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카풀 앱인 카카오 카풀이 차량공유서비스의 과연 좋은 선례로 남아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 등 앞으로의 차량공유서비스가 어떻게 변화될지 궁금해질 따름입니다.

모든 사진은 김시훈 기자가 직접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