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우의 생명과학 칼럼 5] 더는 낯설지 않은 그이름, 밀웜 - 5-

밀웜 사육환경 연구의 필요성

각 회차의 칼럼의 주제 의식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5회차 칼럼부터는 부제를 추가하였다. 밀웜을 사육하며 느낀 점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밀웜을 식용 용도로 사육하려면 밀웜의 성장 상태를 늘이고 줄이기, 즉 원하는 대로 조절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밀웜을 식용으로 사용하려면 번데기 직전의 상태 밀웜이 변태하지 않도록 성장 시기를 늦추는 것이 필요하며 번식 및 생산 용도로 사육하려면 밀움의 라이프사이클을 최대한 빨리 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밀웜이 죽지 않는 최적의 환경 또한 알아낼 필요가 있다. 필자가 찾아본 결과, 밀웜의 식용방안에 대한 논문과 연구는 활발하지만 그 사욱방법과 환경에 대한 자세한 수치상 지표는 찾아보기 힘들었으며 그와 관련된 논문 또한 찾을 수 없어 확실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다.

 

밀웜의 사육이 대중화되고 개인 생산 후 섭취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사육방법에 대한 표준 지표와 방법들이 존재하고 접근하기 쉬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식용곤충에 대한 혐오감은 식용곤충에 대한 많은 미디어 노출과 어린 시기부터 접하며 낮추어 가고, 민간의 식용곤충 대중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수치, 통계적인 면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크게 알아내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을 생각해보았다. 온도, 습도, 톱밥의 종류, 먹이 급여 빈도 등이 그것인데, 이들 요소의 개별적인 영향 및 요소가 중첩되었을 시의 효과도 알아내어 사육매뉴얼을 제작할 수 있으면 참 좋을 것 같다. 필자는 이를 위한 연구를 계획 중이다.

 

필자의 사육경험을 토대로 예측해본 결과로는, 우선 온도와 습도가 높을 때 밀웜의 성장이 빠를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습도 부분에 있어서 습도가 높으면 서식환경인 밀기울이 뭉쳐 폐사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수분급여가 활발할수록 성장을 빨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같은 경우의 반대일 시 성장 및 번식 속도가 느릴 것으로 생각된다. 이외에 밀웜의 사육 지속 및 생존에 안정적인 환경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사육환경별 성장, 번식 속도와 안정적인 사육환경 말고도 통상적으로 밀웜이 성장하는데 걸리는 기간과 밀웜의 탈피 횟수, 크기에 미치는 요건 등에대한 탐구도 진행하고 싶은데, 성장기간과 탈피횟수는 관찰 및 기록할 계획이며 크기와 성장발육에 대한 연구는 별도로 계획이 필요할 것 같다. 이후 칼럼에서는 연구경과 및 자세한 실험결과를 토대로 필자의 밀웜사육환경에 대한 견해에 대해 저술하도록 하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