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r trade

공정무역(fairtrade)의 이점을 안전,인권 키워드로 알아봅시다.

1. 공정무역이란?

2001년 세계 무역 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WTO)는 다자주의 체계로 운영되는 기구입니다. 그러나 2001년 도하 개발 회의 때 약소국과 개발도상국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논의했으나 실질적인 변화를 원치 않아 상황은 악화하였고 가난한 나라의 국민들의 삶은 더욱 고달파졌습니다. 극적인 나라 간의 차이를 평준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공정 무역(fair trade)입니다. 가난한 나라의 생산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받으면서 정당한 대가를 받게 되며, 초과이익 발생 시 공동체 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재투자하게 됩니다. 공정 무역 제품에는 특정한 상표가 붙게 됩니다.  


국제 공정 무역 상표 기구Fair trade Labeling Organizations(FLO)international에서는 국제적으로 인정한 기준에 맞춘 공정 무역 상품에 상표를 붙이게 됩니다.


2. 공정 무역의 이점과 발전 가능성


공정 무역의 이점은 무수히 많고 아직은 잠재적인 시기입니다. 세계 무역 경제에서 공정 무역을 활성화한다면 경제 분야의 측면에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도구가 될 것이며, 공정 무역의 광범위한 영향력은 가난한 나라의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이익을 제공할 것이고 이에 따라 공정 무역의 제품 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게 된다면 많은 제품들이 FLO에 알맞는 제품을 만들어 기준에 적합시키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공정 무역의 이점은 무엇이 될까요?


안전: 까다로운 기준에 알맞는 제품들을 선정하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의 식탁의 안정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농약 중독으로 연간 1만7천 명의 사람들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공정 무역을 통해 소비자들은 농약을 사용에 노출된 제품을 사용하지 않게 됨으로써 식습관의 알맞은 균형으로 건강 증진의 최선책이 될 수 있을 겁니다. 


(3년간 모든종류의 농약중독 사망수는 5,319, 연평균 1,773명)

농약중독 사망자수의 연간 변화 추이(통계청 자료)


 (null)연도

1995

1996

1997

총계

연평균

 모든종류의 농약중독

1895

1823

1601

5319

1773

(국내 파라쿼트 중독의 현황 및 대책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 자료참고)




그렇다면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어떠한 이점을 주는 걸까요?


인권: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던 아동 노동 착취의 실태. 하루 17시간씩 일하며 제대로 된 이익을 받지 못하며 학교에 갈 수도 없고 가난한 집안의 아이로 부모의 빚의 대가로 고리대금업자에게 끌려가 폭언과 폭력을 당하며 제대로된 노동 환경을 제공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라위 담배 공장의 담배수출이은1위이며, 이러한 오늘날에는 개발도상국에서 세계 담배 생산의 약 75%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은 하루에 12시간 일한 대가로 약 0.17달러(USD)를 번다고 합니다. 공정 무역은 아이들이 학교에 갈 수 있도록 해주며 노동을 통해 정당한 대가를 받게 해주고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담배로 인한 죽음: 말라위(Malawi) 담배 공장의 아동 노동|작성자 GP3 Korea

이처럼 세계 무역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정 무역이 현대 사회의 많은 문제점의 해결점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의 기사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꼬박 며칠 동안 매진해서 만든 자료이오니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공정 무역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적어주세요.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면 탁자에 앉아 남아메리카 사람들이 수확한 커피를 마시거나 중국 사람들이 재배한 코코아를 마신다. 우리는 일터로 나가기 전에 벌써 세계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 -마틴 루서 킹

인간의 얼굴을 한 시장 경제 ,공정무역(마일즈 리트비노프)-참고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