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상의 패션 칼럼 3] 패션 기술의 트렌드, 패션과 정보통신

바일 커머스는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맥킨지에 따르면 모바일 커머스를 주도하고 있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전자상거래 중 80% 이상이 모바일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이나 미국의 소비자들은 모바일의 결제방법 안전성과 편리성이 충분치 않아 아시아시장 소비자에 비해 모바일 커머스의 비중이 훨씬 적은 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개발되고 있는 새로운 결제 시스템의 변화로 모바일 커머스는 지금까지의 약점을 보완한 모델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소셜미디어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한 기능과 모바일을 활용한 쇼핑의 편리성이 더욱 강화되면서 소비자들은 모바일 커머스로부터 자유로운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리테일(이커머스)으로 옮겨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미 많은 오프라인 리테일 스토어들은 고객들에게 온라인 스토어의 다양한 장점을 뛰어 넘을 수 있는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친화력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인공지능(AI)을 통한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커머스 진화와 미래

 

 

 

또한 2018년에는 더욱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리테일 스토어가 등장할 전망이다이미 미국의 백화점인 노드스트롬 (Nordstrom)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주문해 두면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는 착장만 가능하도록 해 마지막 구매를 돕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형태를 열었다또한 미국 패션 브랜드인 보노보스(Bonobos)는 처음에 오프라인 스토어는 열지 않고 온라인 스토어만으로 승부수를 띄웠으나결국은 오프라인으로까지 비즈니스 영역을 확 대한다

 

 

보노보스의 오프라인 스토어는 그 자체의 세일즈보다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실제로도 보노보스의 오프라인 스토어에는 재고가 전혀 없다고객들은 오프라인 스토어를 방문해 자신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옷을 입어보고 구매를 완료한 후 집으로 상품을 배송시킨다이처럼 기존의 오프라인 스토어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온라인 스토어의 새로운 형태를 도입한 오프라인 스토어의 활용까지 기존의 오프라인 스토어의 형태는 점점 더 변화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