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이 2월 29일이라면 4년에 한 번 생일이 찾아온다?

4년 만에 한 번씩 찾아오는 날

4년 만에 한 번씩 찾아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윤년인데요. 오늘이 바로 그날입니다. 1년은 정확하게 365일 5시간 48분 46초인데요. 365일에서 남는 시간이 하루가 되려면 4년이 걸리기 때문에 4년마다 하루를 더해서 366일을 한 해로 만들어주게 되는 것입니다. 



윤일은 쉽사리 찾아오는 날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풍습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에서는 '프로포즈 하는 날'이라는 이름으로 여자가 남자에게 청혼하는 풍습인데, 이때 청혼한 여자가 거절당하면 남자는 실크 가운을 선물해 줘야 합니다. 


또 이웃나라 중국에서는 '신의 벌을 피할 수 있는 날'이라고 합니다. 이날은 신이 사람들에 대한 감시를 쉬는 시간으로 불경스러운 행동으로 신의 벌을 피할 수 있다는 미신이 있다고 합니다. 이때 이장(산소를 옮기는 것)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기도 합니다. 


이탈리아에서 윤일은 결혼하면 안된다고 여겨지는 날입니다. 윤일 결혼을 불길한 징조로 여깁니다. 이날 결혼하게되면 이혼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대만에서는 결혼할 딸이 이 기간 동안에 처가에 돌아와 머무는 풍습이 전해진다고 합니다. 이는 딸 부모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다는 미신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평소에 여성이 남자에게 청혼할 수 없는 규율이 있는데 윤일만은 예외로 청혼 할 여성이 빨간 속치마를 입어 신호를 보낸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떨까요? 한국에서는 윤달을 공(空)달이라고 부릅니다. 달리 걸릴 것도 탈도 없는 달이라는 뜻인데요. 이 달에는 무슨 일을 해도 벌을 받지 않는다는 미신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궂은 일을 미뤘다가 윤달에 하기도 합니다.


윤일에 태어날 확률은 1461분의 1이고 전세계적으로 생일이 윤일인 사람은 총 500만명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점쟁이들은 윤일에 출생한 아이는 비상한 재능을 가졌다고 믿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영국 낭만파 시인 조지 고든 바이런과 한 때 세계를 제패했던 래퍼인 자 룰 등이 있습니다.


윤일의 한자 윤(閏)은 공짜로 얻은 날이란 뜻입니다. 4년마다 돌아오는 2월 29일 윤일,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