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진의 Human In Sports 9] '축구심리 분석가' 손외태 대표를 만나다

심리와 축구의 만남, 축구 심리분석가 손외태 대표

“Human In Sports Project HIS Project)는 그라운드 위에서 활동하는 선수들만을 바라보는 스포츠 팬들에게 스포츠 내의 다양한 직업들을 알려줌으로써 스포츠를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제공하기 위한 스포츠 직업인 단독 인터뷰 기사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스포츠 축구에는, 날이 갈수록 더 많은 직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사람은 그 중에서도 아주 독특한 이름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다. 바로 '축구 심리분석가'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손외태 대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해, 펀드 매니저로 활동하던 그는 평소 축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자신의 관심 분야였던 심리를 축구에 접목시켜보면 어떨까'라고 상상했다. 그 결과, 이제는 축구 심리분석가라는 직업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다음은 지난 21일, 손박사 싸커 아카데미 사무실에서 만난 축구 심리분석가 손외태 대표와 나눈 인터뷰 내용이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손박사 싸커 아카데미에서 축구 심리 분석이라는 일을 하고 있으며, 원래는 펀드 매니저로 활동하던 손외태라고 합니다. 축구를 산업화하여, 대중들이 축구를 통해 재미를 찾게 해주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 축구 심리라는 단어가 굉장히 생소한데,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축구 심리란 축구와 심리가 결합된 말로, 축구선수나 구단이 경기를 수행해나가는 데 있어 그 중심 원리인 마음(심)과, 정신의 이치(리)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행동과학, 즉 자세와 확률, 다르게 말해 흐름을 결합하여 축구 선수들이 어떠한 퍼포먼스를 만들어낼 때, 정신적인 부분과 관련되는 다양한 것들을 깨닫게 하는것이 주 목표인 분야입니다. 결과적으로 축구를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끔 하며, 단기간 내에 선수들을 성장시켜, 개인 뿐만 아니라 팀의 경기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축구선수의 심리분석, 주식시장의 하락세에서 찾은 원리

- 어떻게 시작하게 되신건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원래 펀드 매니저로 활동했던 사람입니다. 펀드 매니저란, 일반 투자자가 추가하락을 예상할 시에 심리가 불안해지고, 주식이 떨어졌을 때, 이를 공략하여 사들인 후 오를 때 다시 파는 직업이죠. 그래서인지 예전부터 하락세를 찾는 것에 재능을 보였고 이 원리를 그대로 축구에 적용해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 골키퍼와 최종수비를 불안하게 하면 할수록 골 확률이 높아진다는 심리 원리를 활용하여 축구선수나 팀의 행동지침을 만들어 내는 게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축구선수들에게 어떤 심리 상태를 적용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요?


"선수가 심리적으로 많이 침체되어 있다면, 칭찬이나 여러가지 긍정적 요소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올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선수가 심리적 자신감이 과도하게 넘친다면 그것을 조절할 수 있게 평정심을 만들어줘야 하죠."


- 축구 심리를 적용해서 효과를 본 사례를 듣고 싶습니다.


"몇 년 전, 국내의 한 프로 구단에서 연락이 왔었습니다. 당시 그 구단은 득점력에 있어서 큰 부진을 겪고 있었죠. 구단에서 저를 초청하여 '골결정력 높이기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선수들에게 이론적인 교육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눈에 띄게 득점률이 상승하였고, 심지어는 수비수들까지 골고루 득점을 하는 팀이 되었습니다(웃음)."

- 세계 최초로 '3개 볼 드리블(코리아 드리블)'이라는 훈련법을 만들었다던데.


"네 맞습니다. 축구에 심리와 행동과학, 그리고 확률적인 것들을 결합하여 만든 훈련법이죠. 과거에 故문정식 부회장님께서 제게 코칭을 연구할 기회를 주셨었는데, 선수들을 훈련하던 도중 갑작스럽게 떠오른 방법이었습니다(웃음). 훈련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원심력과 구심력을 이용하여 바닥에 그려진 8자 안에서 드리블 자세를 교정하여 개인능력을 극히 단기간에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훈련법입니다. 축구 역사가 150년이나 되지만 축구 선진국으로 불리는 나라들도 개발하지 못한 훈련법을 만들어냈으니, 엄청난 일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웃음). "

책임감 강했던 강수일 선수 기억에 남아...

- 축구심리 산업이 커지고 있는 단계인가요? 혹시 별도의 필수 자격증이 존재하는지?


"나올 확률은 있지만 아직 뚜렷하게 '축구 심리 자격증'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지금 계속 이야기 되고 있는 부분인데 아마도 심리라는 이름보다는 관련된 분야들이 융합된 이름으로 나올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중요하진 않습니다(웃음)."

- 실제 심리학과 축구 심리학은 관련이 있나요?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


"관련은 있지만, 축구 심리는 심리학의 많은 요소들 중에서 특별히 '불안 심리'라는 요소를 주로 접목시킨 분야입니다. 이 분야를 위한 가장 적합한 공부라면 아무래도 축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사회과학, 인문과학에 대한 학습이 아닐까 싶네요(웃음)."




- 기억에 남는 선수가 있다면?


"축구의 저변을 확대한 혼혈선수, 강수일(랏차부리 미트르 폴) 선수입니다. 다문화 선수들의 롤 모델이 되어주면서 축구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큰 공헌을 한 선수죠. 책임감도 굉장한 선수입니다. 그런점에서 제가 만났던 선수들 사이에서도 가장 차별화된 선수였고, 특별히 얼마전에는 큰 어려움도 겪었지만 저는 잘 극복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손 박사 싸커 아카데미는 무엇인가요?


"손 박사 싸커 아카데미는 프로 구단 선수들을 상대로 골 결정력을 향상을 위한 교육을 하는 국내 유일의 축구 아카데미입니다. 조금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한국 축구의 선진화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축구 교육 기관이라고도 할 수 있죠(웃음). 선수들이 축구 경기를 즐기면서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나갈 수 있게, 축구를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게끔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선수 생활 이후의 인생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만들어주는 활동을 합니다."

- 향후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축구와 금융을 융합하여 축구 산업을 키우는 일들을 궁극적으로 하고, 그와 관련되어 단계별로 선수들을 육성하여 그들의 미래를 더 밝고 희망차게 만드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 축구 심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헌법 10조에 나오는 행복 추구권이, 축구를 통해서도 조금이나마 실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한국 축구가 하루 빨리 발전되어야할텐데, 최선을 다해서 한국 축구가 세계 정상급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웃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