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초 : 유지아 통신원] 홍천초 사이언스 페스티벌 운영

-탐구와 발전! 미래 과학자 꿈키움!-

홍천초등학교(교장 박기복)419()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홍천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운영하였다.

올해로 3번째 운영하는 홍천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다양한 분야의 과학 체험 축제로서, 기초과학에서부터 인공지능 융합 코너까지 총 24개의 체험부스가 존재했다.

특히 올해는 미세먼지 영향으로 실내 강당에서 이루어졌는데, 학년 군별로 운영함으로써 좀더 심도 있고 교육과정과 연관된 과학축제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2-6학년 체험부스는 학기초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 평가까지 함으로써 학생중심 교육활동이 되도록 운영하였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창의형인재 육성에 발맞춰 생각을 코딩하자’ , ‘꿈의 날개를 달자’, ‘융합형 코딩 연계 로봇교육’, ‘우리의 뇌 알기’, ‘절지동물 관찰하기등 코딩, 드론, 로봇과학, 생명과학과 같은 인공지능 융합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져 큰 관심을 받았다.

학생들이 직접 기획한 기초과학 체험 활동 및 생활과학 체험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기량은 물론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서의 기회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워나가 우리나라 과학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1-6학년 총 59명의 명예교사 어머니들이 함께 협조 함으로써 교사, 학부모가 함께 협력 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졌다.

과학 활동에 참여한 학생 김동현은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배우고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부스를 우리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더욱 흥미가 있었고, 같은 눈높이에서 친구들의 설명을 듣고 나누다 보니 더욱 이해가 빠르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하였다.

학교 관계자는 학년별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더욱 키워나갈 수 있는 교육 환경 및 교육 방법에 더욱 연구하고 지원할 것을 약속하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