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진의 대중문화예술 칼럼 1] 우리가 사랑하는 예술

대중문화란 무엇일까?

 

대중문화란 사전적 의미로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를 말한다. 오늘날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는 무엇일까? 대표적으로 가장 큰 부류를 차지하는 방송을 통한 예술,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디어를 통한 예술, 그리고 직접 전달하는 무대 예술 등이 있다. 필자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이 세 부류의 문화 예술이 현대사회의 대중문화를 좌우한다고 생각한다.

 

이 대중문화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 예시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신과 함께를 들어보자.

 

 

 

 

 

 

신과 함께201018일 주호민 작가가 네이버 웹툰에서 약 28개월간 연재한 웹툰이었다. 이 작품은 큰 인기를 얻어 2011년 부천만화대상 우수이야기만화상, 대한민국 컨텐츠어워드 만화대상 대통령상 등, 많은 화제를 불러 모았고, 20165월 첫 영화로 제작되어 작년 12월부터 내달까지 약 5달간 꾸준한 흥행을 거두었다. 또한, 3월부터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공연하고 있는 뮤지컬 신과 함께 저승편도 성황리에 막바지 공연에 들어갔다. 많은 인기에 힘입어 신과 함께 웹툰은 재연재 중이며, ‘신과 함께2’ 영화는 준비 단계에 있다.

 

이렇듯, 미디어에서 시작한 작품이 흥행을 얻어 영화 제작으로, 무대 예술로 넓게 뻗어 나아가며 다각형의 구도를 만들어 가고 있다. 대중 문화 예술은 하나로 통합되는 듯한 관계를 맺으며 점점 다양하게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이제부터 필자와 함께 이렇게 다양한 대중문화에 대하여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자.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