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시간 끝에 찾아온 남북 정상회담

지난 27일 오전 9시 30분경, 11년 만에 남북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만나서 판문점 남측에 있는 평화의 집에서 실무회담을 갖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기도 하였는데, 김 위원장은 “나는 언제쯤 (북에) 넘어갈 수 있겠느냐?”는 문 대통령의 질문에 “그럼 지금 넘어가 볼까요?”라고 화답하며 갑자기 50cm 정도의 MDL 시설물을 넘어서는 깜짝 퍼포먼스를 선보여 전 세계를 놀라게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올해 안으로 한반도의 종전선언을 추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날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올해안에 종전을 한 후, 한반도 비핵화를 포함한 13개 항의 판문점 선언을 발표하였습니다. 남북 정산회담 준비위원회는 '남과 북은 각 분야별 협상을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하여서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하였다'라고 말하였다. 준비위는 또한 “남북회담 정례화를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북미 간 협의를 촉진하고 긍정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관해서 국내에서는 여당과 야당의 평가가 엇갈리는 등, 여러가지 의견들이 오가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1945년 광복 이후 70여년 간 몇 번 만나지도 못한 이산가족들을 생각해서라도, 그리고 앞으로 태어나고 자랄 미래의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우리 한반도에 하루라도 빨리 평화가 찾아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남은 회담이 순조롭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