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Education 교육칼럼 1] 야간자율학습의 유형과 야간 자율학습의 장점과 단점

미래의 주인공은 너야 너! 너야 너!

여러분의 학교생활은 어떠한가혹시,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 여러분은 기분이 어떠한가개인적으로 느껴보는 고등학교 생활은 하루가 정말 바쁘게 돌아간다고 느껴진다여러분의 고등학교에서는 야간자율학습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야간 자율학습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가?


이번 시간에는 야간자율학습의 유형과 야간자율학습의 장, 단점을 알아볼 것이다.

 

<야간 자율학습의 유형>


 간 자율학습을 하는 학교의 대표적 유형 2가지를 정리해 보았다정리한 내용을 한번 읽어보도록 하자.

 

유형1: 강제적인 자율학습을 하는 학교

 

야간 자율학습을 신청하였으나, 야간 자율학습을 하지 않고, 집으로 바로 가는 학생들은 부모님과 면담, 성찰 교실을 실시하곤 한다. 야간 자율학습에 계속 오지 않는 경우, 교칙에 따라 처벌이 더욱 엄격해진다.


유형2: 원하는 사람에 한하여 야간 자율학습을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학교


야간 자율학습을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는 제도라고 생각한다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강제적으로 야간 자율학습을 하는 학교보다 자율적으로 야간 자율학습을 하는 학교에서의 스트레스가 감소 될 것이다.

 


유형 1, 유형 2의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자.


위에 있는 내용처럼, 강제적으로 실시하는 학교,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학교가 있다. 강제적으로 실시하는 학교와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학교를 보면, 어떤 학교, 어떤 학생들의 행복도와 만족도가 높을까?


바로, 유형 2의 학교이다유형 2의 학교는 자율적이기도 하고, 이렇게 되면 교육의 질이 좀 더 좋게 느껴지고, 학생들도 많이 오게 될 것이다그러나 강제적으로 하는 학교는, 예전의 교육적인 관점에 머물러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입식 교육은 요즘 현대식 교육에서는 볼 수 없는 그런 교육 체제이다. 그리고 주입식 교육은 학생의 스트레스를 더욱더 일으키는 원점이 되고, 학생 인권 침해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야자를 폐지할 경우에는, 학교 방과 후 수업을 확충시키는 방안으로 나아가는 것을 찾아야 할 것이다.

 

경기도 내에서 학교들이 야간 자율학습을 폐지하는 대신, 다양한 방과 후 수업을 확충시키는 모습도 보고 있고, 경기 꿈의 대학이나 경기 꿈의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야간 자율학습의 장, 단점>


야간 자율학습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다다음 내용을 한번 읽어 보자.


야간 자율학습의 장점


 1.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

 2. 조금이라도 더 공부하면, 성적을 올릴 수도 있다.

 

야간 자율학습의 단점

 

1. 밤늦게까지 자습을 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체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2.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여러분의 꿈이 이루어지기 위해, 힘들겠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어떨까힘을 낸다면, 여러분의 미래가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해 본다여러분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