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청소년 게임중독


게임의 장단점

게임 중독이란, 과도하게 게임에 빠져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일상 생활뿐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생활 패턴이 변화하여 수면 부족, 식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고 대인 관계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여러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대신하는 게임 속 캐릭터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빠져들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RPG 게임의 경우 '아바타'가 있습니다. 아바타는 게임 내부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캐릭터인데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다른 아바타들과 싸우기도 하며 경험치를 쌓게 됩니다. 이런 와중에 다른 아바타들과 함께 게임하기 때문에 가상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관계, 싸움, 경쟁, 인정, 복수 등과 같은 현실감이 그대로 존재합니다. 현실에는 법이 있고 지켜야할 규범이 있어 할 수 없었던 것도 게임 속에서는 가능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대리만족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하다 보면, 일상 생활을 잃어버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공부하는 시간, 잠을 자야 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밥을 먹어야 할 때 밥을 먹지 않게 되고 잠을 자야 할 때 잠을 자지 않게 되어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식욕도 떨어져서 몸무게가 줄기도 하고, 가족, 친구들과의 대화에 멀리하기도 합니다.

게임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게임에만 몰두하다 보면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스로 약속하여 게임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지키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야외에서 운동을 하거나 스포츠를 즐기는 등 다른 취미 활동을 통해 균형잡힌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