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의 가요칼럼 11] 하나의 소설, 아이돌의 세계관

하나의 소설과 같은 아이돌의 세계관을 알아보자.

아이돌의 세계관. 많이 접하지는 못했을 단어이다. 그러나 아이돌들이 각자 개성 있는 콘셉트를 찾으면서 아이돌 기획사들은 각 소속그룹에게 콘셉트를 전체적으로 포함하는 세계관을 기획하였다. 이 세계관은 아이돌 활동곡은 물론 뮤직비디오, 안무 등 다양한 범위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이 세계관을 가진 아이돌들의 예시를 보자. 예시를 보기 전, 해당 내용은 소속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객관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지만, 해당 그룹의 팬들이 해석하기도 한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우주소녀이다. 우주소녀는 13명의 멤버 모두가 별자리를 하나씩 맡고 있다. 우주소녀 데뷔 초, 12명의 멤버는 우주에서 나타난 12명의 판타지 이야기로 시작했다. 우주소녀는 독특한 방향성을 가지고 시작했다. 우주라는 공간은 인간에게는 아직 미지의 세계이다. 이런 우주의 낯선 이미지와 소녀라는 단어의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합쳤다. 이런 우주소녀의 세계관은 대중들을 사로잡았다. 심지어 데뷔 초에는 12, 지금은 13명인 초대형 아이돌로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확실히 찍었다. 우주소녀의 세계관은 아이오아이 멤버였던 연정이 합류할 때에도 영향을 미쳤다. 기존에 있던 12개의 별자리에서 뱀주인자리가 추가되면서 13개의 별자리가 되자 연정은 뱀주인자리를 맡으며 우주소녀에 합류하게 되었다. 이런 내용은 연정이 합류한 우주소녀의 비밀이야의 뮤직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뮤직비디오를 보면 각각의 멤버 12명이 서로 주문을 외우고 결국에는 연정이 우주에서 한 행성으로 오게 된다.

 

이런 때론 엉뚱하면서,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우주소녀는 대중들에게 강한 인상을 쉽게 줄 수 있었다.

 

 

 

 

두 번째, 초능력 아이돌인 EXO이다. EXO는 이름 뜻에서부터 세계관을 확인할 수 있다. EXO라는 이름은 EXO PLANET이라는 태양계 외행성이라는 단어에서 이름을 모티브로 따온 것이다. 데뷔 초 당시에 EXO 멤버 12명은 우주소녀가 각각 한명씩 별자리를 맡고 있던 것처럼 모두 초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구에 도착할 때, 불시착으로 모두 기억을 잃어버리게 되고 결국에는 자신이 초능력을 가진 존재가 아닌 평범한 인간이라고 생각하며 지구에서 살게 된다. EXO의 세계관에는 두 개의 평행세계가 존재한다. 실제로 EXO가 처음 데뷔했던 당시에는 EXO-KEXO-M이라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한국과 중국에서 활동하였다. 두 개의 평행세계에서 존재하던 EXO는 두 평행세계의 멤버끼리 만나면서 결국에는 자각하게 된다. 그러면서 세계가 다시 하나로 합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다.

 

EXO의 데뷔곡인 MAMA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다소 유치하기도 엉뚱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EXO의 행보와 시간이 흘러가면서 더 완성도가 높아진 세계관을 보면 EXO는 그냥 단순히 상업적인 아이돌로서 시대의 흐름에 맞게 대중성만을 선택하는 아이돌이 아닌, 한 개의 판타지 소설과 같은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아이돌로서 자리를 잡은 것이다.

 

 

세 번째, 동화 같은 아이돌 레드벨벳이다. 레드벨벳은 지금까지 강렬하고 매혹적인 RED와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의 VELVET 콘셉트의 곡을 번갈아 발표하며 활동을 하고 있는 아이돌이다. 레드벨벳의 전체적인 세계관은 하나의 판타지 동화이다. 레드벨벳의 곡인 ‘Huff n Puff’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AUTOMATIC’은 사랑에 빠진 인어, ‘COOL WORLD’는 오즈의 마법사의 도로시를, ‘OH BOY’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 ‘BAD DRACULA’는 인간 세계에 머무르는 뱀파이어, ‘ZOO’는 정글 속 모험하는 소녀의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레드벨벳의 데뷔곡인 행복의 가사를 살펴보면 어제 오늘 내일도 행복을 찾는 나의 모험일기라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서 볼 수 있듯이 레드벨벳은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판타지 동화들을 품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레드벨벳의 행보를 자세히 살펴보면 상업적인 아이돌이 아니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레드벨벳의 대표곡이나 히트곡인 여러 곡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게 RED 콘셉트의 곡들이다. 반면에 VELVET 콘셉트의 곡들은 상대적으로 성적이 저조했다. 보통 아이돌 기획사들은 성적이 저조하거나, 흥행에 실패한 콘셉트는 다시 시도하지 않고, 원래의 콘셉트로 다시 활동한다. 왜냐하면 아이돌 기획사의 목표는 돈이고, 콘셉트는 더 많은 돈을 얼마나 벌 수 있게 하냐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레드벨벳은 기존의 다른 아이돌과 달리 상대적으로 성적이 저조한 VELVET 콘셉트의 곡들도 꾸준히 대중들 앞에 선보였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레드벨벳이 지금까지 대중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이 전의 칼럼들을 보면 독특한 개성이 요즈음 대중들이 원하는 아이돌 콘셉트라고 밝힌 바 있다. 어떻게 보면 단기적인 앨범의 콘셉트가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하지만, 독특하고 개성적인 아이돌의 세계관이 아이돌을 더 장기적으로 대중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게 도와준다. 독특하고 개성적인 세계관을 가진 아이돌이 등장하는 것은 굉장히 좋다. 왜냐하면 아이돌의 세계관은 하나의 소설과 같아 아이돌을 가볍고 얕은 문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이돌을 깊고 무게감 있는 문화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칼럼 소개 일상생활에서의 가볍기도무겁기도 한 '가요', 그 '가요'를 알아봅니다제 가요 칼럼을 통해서 '가요'라는 분야를 좀 더 깊게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