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VS 사교육?

여러분은 무엇이 더 좋은가?

여러분의 학교 끝나고의 일상, 그리고 학습방식은 어떤가?  우리의 학교 끝나고 일상은 2개의 길로 나누어 진다고 가정하고 말하면 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도 있고 나 스스로가 알아서 공부하는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학생도 볼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이 좋은지 사교육이 좋은지는 어떤 방식이 더 우월하고, 어떤 방식은 별로라고 확답지기는 참 어려운 문제이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학원에 대한 장단점, 자기주도학습의 장단점을 말하고 싶다.




1. 학원에 대한 장점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는 괜찮다.

*잘 모르는 점이 있으면, 내용에 대해 선생님께서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좋다.


2. 학원에 대한 단점

*수업시간이 늦게 끝나기 때문에 육체적이나 정신적 피로가 쌓이게 된다.

*학원 수업료, 제료비(교제) 비용이 들어가는데, 정확한 사용비는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비싸서  부모님의 부담이 크다.


3. 자기주도학습의 장점

*자신의 의지와 자신의 목표, 자신만의 공부시간, 자신만의 스케줄을 정하고, 공부를 하게 되면,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 지게 된다.

*요즘 인강(인터넷 강의의 줄임말)도 질이 좋기 때문에 공부하기 괜찮다.


4. 자기주도학습의 단점

*자신이 혼자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문제집을 구매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해보면 학원 수업보다는 괜찮으나, 부담은 조금 있다.


여러분의 개인적인 입장과 부모님의 개인적인 입장을 서로 이야기 해서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으면 좋을 듯하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